'서울식물원'이 11일 문을 열었다.

서울시는 2015년 마곡도시개발지구에 조성하기 시작한 서울식물원을 이날 임시 개방했다고 밝혔다.

▲ 11일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에 위치한 서울 최초 '보타닉공원'인 서울식물원의 모습. 이날 임시 개방한 서울식물원은 공원과 식물원이 결합된 보타닉 공원이며 축구장 70개 크기와 비슷한 면적이다./뉴시스

서울식물원은 시민이 일상 속 여가와 휴식을 즐기는 '공원'과 식물을 전시하고 교육하는 '식물원'이 결합된 보타닉공원(Botanic Garden+Park)이다.

면적은 50만4000㎡다. 축구장(7140㎡) 70개 크기이며 여의도공원(22만9000㎡)의 2.2배, 어린이대공원(53만6000㎡)과 비슷한 규모다.

식물원은 내년 5월 정식 개장할 때까지 무료로 개방할 예정이다. 마곡도시개발지구 한가운데 위치한데다 9호선·공항철도 환승역인 마곡나루역(3·4번 출구)과 직접 연결돼 있어 접근성이 좋다. 지하철로 강남(신논현역)에서 30분, 인천국제공항에서 40분 소요된다.

식물원은 열린 숲·주제원·호수원·습지원 등 4개 구역으로 구성됐으며 현재 3100여종의 식물을 보유했다. 식물원은 수집과 교류, 연구, 증식 등을 통해 8000여 종까지 늘려갈 방침이다. 야외 주제정원과 세계 12개 도시 식물을 전시한 식물문화센터(온실·교육문화공간)가 포함된 '주제원'이 식물원(Botanic Garden) 구간으로 오전 9시~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그 밖은 공원(Park)으로 24시간 개방된다.

식물원의 지붕은 유리가 아닌 빛 투과율이 우수한 특수비닐로 건축돼 한겨울에도 열대 식물이 요구하는 정상 온도를 올리는 데 유리할 것이라고 식물원을 밝혔다. 임시 개방 이후 서울식물원에서는 10월 한달간 주말마다 공연, 마켓, 패션쇼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시범 운영기간 중에는 서울식물원 전체 구간이 무료로 운영된다.

이원영 서울식물원장은 "서울식물원을 11일부터 임시 개방한다"면서 "시범 운영기간동안 시민 의견을 충분히 청취·개선할 예정이며 시민이 만족하는 공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