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최아람 기자] 기아자동차는 9월 3일 오후 2시부터 기아차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2018년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을 모집한다고 28일 밝혔다.

기아차는 2018년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채용부터 조직과 직무에 적합한 우수 인재를 적시에 확보하기 위해 일부 부문에 상시채용 방식을 도입한다.

상시채용을 진행하는 부문은 ▲글로벌사업관리 ▲글로벌고객경험 ▲국내영업 ▲기업전략 ▲경영지원 ▲재경 ▲소하리공장 생산운영 ▲화성공장 생산운영 ▲광주공장 생산운영 등 총 9개 부문이다.

상시채용 부문별 마감 일정과 모집 요건, 전형 절차는 각각 다르다.

최종 합격한 경우 기졸업자는 바로 입사, 졸업예정자는 2019년 1월에 입사하게 된다.

한편, 기아차는 올해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채용까지 상시채용과 정기공채를 동시에 진행하고, 내년 상반기부터는 상시채용을 전 부문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올 하반기에 정기공채를 진행하는 부문은 ▲상품 ▲생산기술 ▲구매 ▲품질 ▲차량지능화 IT ▲홍보 등이다.

정기공채 접수는 9월 3일 오후 2시부터 17일 오후 2시까지다. 4년제 정규대학 2019년 2월 졸업예정자 또는 학사 및 석사학위 소지자가 대상이다.

정기공채 부문의 채용 과정은 서류전형, 인적성검사, 실무면접, 임원면접의 순서로 진행된다. 최종 합격 발표는 12월 중, 입사는 2019년 1월로 예정돼 있다.

기아차는 서류 평가의 객관성 및 변별력 확대를 위해 2018년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채용부터 자동차 업계 최초로 AI(인공지능)를 활용한 자기소개서 분석 지원 시스템을 도입한다.

AI 자기소개서 분석 지원 시스템은 ▲동일 문장 반복, 타사 지원 자기소개서 등을 그대로 활용한 불성실 지원자 식별 ▲자기소개서 내 지원자 특유 문장 확인 ▲지원자 성향에 따른 직무 적합도 판별 등의 분야에 활용될 예정이다.

또 기아차는 올해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채용에서 지원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채용 설명회를 TV, 온라인 등 다양한 채널로 중계한다.

먼저 한국직업방송과 협업한 ‘취업을부탁해’ 특집 기아자동차 채용설명회 ‘Secret K’가 9월 5일 오후 5시부터 1시간 가량 방송된다.

프로그램은 토크쇼 형식으로 진행되며, 기아차 하반기 채용설명 외에도 선배사원들의 실제 생활을 엿볼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지원자들의 궁금증을 해소시켜 줄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기아차는 추가적인 온라인 채용설명회인 ‘Secret K_Live’도 계획하고 있다.

Secret K_Live에는 하반기 신입사원을 모집하는 부문의 선배사원이 출연할 예정이다.

직무 소개, 본인의 실제 근무 환경, 조직 분위기 등 지원자들이 궁금해 할 사항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기아차는 지원자들에게 직무 관련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매년 직무가이드북을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에도 4차로 개정된 “SECRET BOOK 4th EDITION”을 제작했다.

직무가이드북의 주요 내용은 ▲필요한 직무 역량 ▲갖추어야 할 태도/마인드 ▲업무 수행 시 도움이 되는 지식/도서 ▲부문별 Career Model 인터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직무가이드북은 e-Book 형태로 제작돼 기아차 채용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손쉽게 열람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