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정부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도시에 적용 가능한 신재생에너지, 에너지관리시스템 등 기후변화 대응 기술을 중점적으로 개발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신재생에너지 등을 통해 도시에서 에너지를 '생산-전달-소비'하는 '도시 발전(發電) 시범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폭염, 가뭄, 한파 등 기후변화로 경제·사회적 피해가 심각해지고 있어 도시에서 에너지를 직접 생산해 대응하자는 전략이다. 지구 면적의 2%에 불과한 도시는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거주하며 에너지의 78%를 소비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2025년까지 도시발전 실증단지 구현을 목표로 핵심 기후변화 대응 기술 개발 지원과 기술 확산을 위한 실증 및 생태계 조성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산업을 창출할 수 있는 기후산업육성모델 22가지를 지원해온데 이어 이 성과를 도시 발전 실증단지로 연결시킨다는 구상이다.

먼저 도시 발전에 우선적으로 필요한 태양전지, 에너지저장 등 5대 분야의 혁신적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내년부터 건물, 정류장 등 도시 기반시설을 활용한 차세대 태양전지 기술과 친환경 수소생산 기술 및 재생에너지의 간헐성을 극복하기 위한 대용량 에너지 저장기술 개발에 착수한다.

연구성과는 도시발전에 실제 적용하기 위해 과학기술 정부출연연구기관 건물부터 구현하고 중장기적으로 예비타당성 조사(예산 300억원 이상 투입) 규모의 도시발전 연구개발(R&D) 실증단지도 조성할 방침이다.

과기정통부의 기후변화 대응 예산은 지난해 789억원에서 올해 866억원, 내년 946억으로 늘릴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