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일 "정부는 과거와 같은 방식으로 대기업에 의지해 투자나 고용을 늘리려는 의도도, 계획도 전혀 없다"고 말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이날 한겨레신문이 보도한 '청와대, 김동연에 "삼성에 투자·고용 구걸 말라" 제동'이라는 기사에 이례적으로 "삼정전자 방문 계획과 관련해 의도하지 않은 논란이 야기되는 것은 유감"이라며 이같은 입장을 내놨다.

▲ 김동연(오른쪽) 경제부총리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2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 위워크 서울역점에서 열린 혁신성장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대화를 나누며 미소짓고 있다./뉴시스

김 부총리는 "지금의 경제 상황 하에서 이런 논란에 에너지를 낭비할 여유가 없다"며 "경제 운용을 책임지고 있는 입장에서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는 데도 시간이 부족하다"고 토로했다.

이어 "경제부처 장관들이 우리경제 활성화를 위해 경제주체들을 만나는데 그 대상을 가릴 일이 아니다"라며 "부총리 취임 이후 현장을 40회 방문하는 등 시장과의 소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기업은 4번 만났지만 투자나 고용계획에 간섭한 적이 없다"며 "투자나 고용계획의 의사결정은 기업이 자율적으로 판단해 결정하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김 부총리는 "정부는 모든 경제주체가 신바람 나게 일하고 우리 경제가 혁신을 통해 역동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시장여건과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정책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뉴시스에 따르면 그는 특히 "대기업의 바람직하지 않은 지배구조나 불공정거래는 투자나 고용과는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개선되도록 노력하겠다는 게 정부의 입장"이라며 "이제는 이런저런 논란에서 벗어나 혁신성장과 우리 경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모두가 합심해 노력해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