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는 31일 장기화하는 폭염과 그에 따른 누진제 폐지 요구와 관련, "이번 폭염은 특별 재난에 준하는 것이므로 산업부가 전기요금에 대해서도 제한적으로 특별 배려를 할 수는 없는지 검토해달라"고 말했다.

이낙연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기상청에 따르면 이 더위가 8월 중순까지 이어진다고 한다. 폭염이 오래가면 에어컨을 오래 켜고 살아야 하고, 그렇게 되면 전기요금 걱정도 커진다"며 이같이 말했다.

▲ 이낙연(오른쪽) 국무총리가 31일 오후 경기도 화성시 장안면의 한 육계농장을 방문, 축사 폭염 대비 상황 점검을 마치고 김희겸(왼쪽) 경기도 행정1부지사.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차관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뉴시스

뉴시스에 따르면 이 총리는 "정부는 폭염에 대비한 여름철 국민생활 안전대책과 전력수급 대책을 잇따라 시행했지만 지금까지 더위로 스물일곱 분이 목숨을 잃으셨고, 가축이 죽거나 채소가 시들어 농가도 소비자도 고통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폭염을 자연재난에 포함시키는 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지만 그 전에라도 폭염을 특별재난으로 인식하고 대처해야 한다"며 "냉방시설을 갖추지 못한 노약자나 바깥에서 일하는 농어민과 건설근로자 등을 지자체와 함께 수시로 점검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총리는 "국민 여러분께서도 여러가지 사정이 있으시겠지만 더위에 무리하지 마시기를 바란다"면서 "또한 폭염으로 피해를 겪는 농축산업에 대한 재해보험금, 농약대, 가축입식비, 재해대책경영자금 지원 등이 지체되지 않도록 해주기를 바란다"고 재차 당부했다.

그러면서 "기후변화에 따라 폭염이 상시화 장기화될 가능성이 크다"며 "폭염 대비도 과학적 분석을 토대로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