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23일 국내 은행장들이 총 출동한 상견례 자리에서 "쓸모 있는 금융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윤석헌 금융원장은 이날 오후 7시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감원장 초청 은행장 간담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 윤석헌(왼쪽) 금융감독원장과 김태영 전국은행연합회장이 23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 뱅커스클럽에서 열린 금융감독원장 초청 은행장 간담회에 참석하며 악수를 하고 있다./뉴시스

그는 간담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은행권이 금융권에서도 맏형이니 중개기능 활성화 등을 많이 도와달라 했고 특히 금융의 신뢰 확보를 위해서 애써달라고 당부했다"고 간담회 내용을 전했다.

이날 윤 원장은 은행장들에게 지배구조 개선 문제도 강조했다. 지배구조 개선 방안은 윤 원장이 최근 발표한 '금융감독혁신 과제' 중 하나다.

윤 원장은 또 ▲중소기업에 대한 자금중개기능 활성화 ▲저신용·채무취약계층 배려방안 ▲청년 일자리 창출 ▲금융사고 예방과 소비자 보호를 위한 내부통제 강화 ▲KPI(핵심성과평가지표) 체계 개선 ▲가계부채 등 건전성 관리 등을 당부했다.

이 중 청년 일자리 창출과 관련,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은 은행권이 올해 채용규모를 전년대비(2973명) 약 54% 가량 확대된 4600명으로 늘릴 계획이라고 전달했다. 앞서 상반기에 1500명을 채용했고 하반기에는 3100명을 추가로 뽑는다는 설명이다.

그밖에도 일자리창출 목적 펀드와 금융산업 공익재단설립 등 향후 3년간 은행권 공동으로 7000억원 규모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도 밝혔다.

김 회장은 간담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윤 원장이) '호랑이' 아저씨가 아니라 이웃 아저씨같다는 농담을 했다"며 상견례 분위기가 예상처럼 딱딱하지는 않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