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단절여성의 창업 지원을 위해 여성새로일하기센터 프로그램 이수자가 창업자금 융자를 신청할 경우 가점이 부여되고 예비창업자를 포함한 여성창업자 100명에게 창업준비·사업화 바우처로 최대 100억원이 지원된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여성가족부는 여성 취업과 창업을 활성화해 국가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차원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협업과제 10개를 선정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과제는 중기부 올해 추가경정예산 사업 중 청년여성과 경력단절여성 취·창업에 특화 가능한 사업을 발굴해 여가부의 여성정책 기반과 연계하는 것이 주 내용이다.

현재 국내 여성 고용률은 지난해 56.9%로 남성에 비해 20%포인트 정도 낮고 여성기업의 생존율(창업기업 5년 생존율)도 24.0%로 다른 기업들보다 6%포인트 가량 낮은 실정이다.

이번 과제에는 여성의 창업지원을 위해 여가부의 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 프로그램을 이수한 경력단절여성이 중기부의 창업자금 융자(성공불융자)를 신청하는 경우 심사시 가점을 주는 내용이 포함됐다.

또 창업을 희망하는 경력단절여성의 기회 확대를 위해 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 창업프로그램을 확대한다.

기술기반 청년(예비)창업자에게 창업준비 및 사업화 자금을 지원하는 기술혁신형 창업기업 지원사업에서 청년여성 (예비)창업자 100명을 별도 모집·선정해 1인당 최대 1억원을 지원한다.

청년 창업기업에 회계·세무 소요비용을 바우처로 지원하는 사업에서도 청년여성 창업기업 2000개사를 별도 모집·선정해 최대 100만원씩 지원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