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2곳에 정책 역량이 집중된다.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은 16일 "'사람중심의 스마트시티'가 성공적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정책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국토교통부 제공

장 위원장은 이날 오후 상암 DMC 첨단산업센터에서 "스마트시티는 다양한 4차산업혁명 기술을 담아내는 플랫폼으로서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국토교통부는 이날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세종 5-1 생활권, 부산 에코델타시티)에 대한 기본구상을 발표했다.

세종 5-1 생활권은 '시민행복을 높이고 창조적 기회를 제공하는 지속가능한 플랫폼으로서의 도시'를 비전을 제시했다.

특히 모빌리티, 헬스케어, 교육, 에너지와 환경 등 4대 핵심요소를 강조했다.

뉴시스에 따르면 부산 에코델타시티는 시범도시의 비전으로 '자연·사람·기술이 만나 미래의 생활을 앞당기는 글로벌 혁신 성장 도시'를 제시했다.

새로운 미래도시를 조성하기 위한 주요 추진방향으로는 ▲혁신 산업생태계 도시 ▲친환경 물 특화 도시 ▲상상이 현실이 되는 도시를 제안했다.

현재 정부는 시범도시 지정으로 인해 추가되는 사업비 중 국가 지원이 인정되는 분야에 한해 예산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

아울러 시범도시의 주요 목표 중 하나가 해외 수출인 만큼, 정부는 그간 추진해 온 정부·국제기구 협력을 지속·확대하고 스마트시티 교차 실증 등을 통해 도시모델 수출과 기업 진출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