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무사령관이 헌재의 탄핵심판 결정을 앞둔 2017년 3월 초 '전시 계엄 및 합수업무수행방안'이라는 제목으로 작성한 문서/이철희 의원실=뉴시스 제공

[이코노뉴스=조희제 기자] 국군기무사령부가 지난 촛불집회때 위수령·계엄령을 준비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5일 기무사령관이 헌재의 탄핵심판 결정을 앞둔 2017년 3월 초 '전시 계엄 및 합수업무수행방안'이라는 제목으로 작성해 국방장관에게 보고한 8쪽의 문건을 공개했다.

'전시계엄수행방안’'은 현상진단, 비상조치유형, 위수령발령, 계엄선포, 향후조치 등 총 5개 부분으로 구성돼 있다.

먼저 현상진단에는 헌재 선고 이후 전망을 '대규모 시위대가 집결해 청와대·헌법재판소 진입·점거를 시도', '일부 시위대가 경찰서에 난입하여 방화·무기탈취를 시도'할 것으로 관측했다.

뉴시스에 따르면 이철희 의원은 "기무사는 한국사회가 심각한 치안불안 상태로 빠져들 것으로 전망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촛불집회 때 군이 위수령·계엄령을 준비했다는 의혹이 결국 사실로 밝혀졌다"며 "단순히 해당 문건의 작성경위를 밝히는 수준을 넘어 치안확보를 빌미로 군을 움직이려 했던 위험천만한 시도가 없었는지, 또 기무사 외에 가담한 군 조직이나, 국방장관의 윗선은 없는지 등 철저한 진상규명과 가담자 전원의 발본색원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