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일 오후 서울 중구의 한 피트니스클럽에서 시민들이 운동을 하고 있다./뉴시스

주 52시간 근무제 시대가 열렸다. 정부는 기업규모에 맞게 주 52시간 근무제를 단계적으로 시행하고 계도기간도 두었지만, 정작 상당수 중소·중견기업에서는 준비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취업포털 인크루트와 아르바이트 O2O플랫폼 알바콜이 중소, 중견, 대기업 등 351개 기업을 대상으로 주 52시간 근무제에 대해 설문조사를 시행한 결과, 기업 10곳 중 6곳 이상에서 준비가 미흡하다고 답했다.

39.2%의 기업에서 ‘준비가 미비하다’를, 22.9%는 ‘전혀 준비가 안 되어있다’라고 답해 모두 62.1%의 기업에서 준비가 미흡한 편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준비가 어느 정도는 되어있다’가 27.1%, ‘준비가 매우 잘 되어있다’라고 답한 경우는 10.8%로 총 37.9%의 기업에서는 준비상태를 낙관했다.

이번 설문에 응답한 기업은 중소기업 55.6%, 중견기업 17.4%, 대기업 10.5% 순으로, 이미 근로환경이 양호하고 대책을 잘 세워둔 대기업의 응답 비율을 제외하면 중소·중견 기업의 상황은 더 심각해질 것으로 보인다.

기업에서 주 52시간 근무제를 앞두고 마련한 대비안에는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항목은 ▲근로시간 조정(25.1%)이었다. 출퇴근 및 추가근무 등 근로시간과 관련한 변경사항에 대비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어 ▲가이드라인 마련(21.0%) ▲근무방식 개선(14.0%) ▲임금제도 변경(13.6%) ▲인력증원(8.2%) 순이었다.

인쿠르트 측은 "근로시간 단축에 맞춰 당장 인사제도 및 일하는 방식에 대한 변화는 불가피하다"면서 "이 때문에 기업에서는 근로 형태별, 사업장 특성별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현황분석과 이에 따른 유연근무제, 인력증원, 임금체계, 일하는 방식에 대한 조정 등 결국 인사제도 전반에 대해 재검토를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