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일 캐나다 퀘벡주 라말베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담이 열리고 있다. 뒷편 가운데부터 시계 방향으로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아베 신조(安倍晉三) 일본 총리,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 장-클로드 융커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도날트 투스크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라말베(캐나다 퀘벡주)=AP/뉴시스】

캐나다 퀘벡주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담이 9일(한국시간 10일 새벽) 규칙에 기초한 국제무역 체제의 중요성을 지적하며 관세 및 비관세 장벽을 축소해 나가고 불공정한 무역 관행과 싸울 것을 명기한 공동성명을 발표하면서 폐막했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공동성명은 규칙에 기초한 국제무역 체제의 중요성을 지적하고 불공정한 무역 관행에 맞서 싸우며 세계무역기구(WTO)를 더 공정하게 하기 위해 조기에 개혁·현대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무역 문제에 있어 미국과의 큰 마찰에도 불구하고 모든 G7 국가들이 "일치된 목소리로" 공동성명에 서명했다고 말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관세를 인하하고 비관세 장벽을 없애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인식을 G7이 공유하고 있지만 구체적 내용에 대해서는 문제가 있으며, 특히 미국과의 논의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