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최아람 기자] 현대로템이 대만시장에서 1조원에 가까운 대규모 전동차 사업을 수주했다.

현대로템은 4일 대만 철도청(TRA)이 발주한 9098억원 규모의 교외선 전동차 520량 납품 사업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대만 시장에서 발주된 철도차량 사업 중 역대 최대 규모다.

▲ 현대로템은 4일 대만 철도관리국으로부터 9098억원 규모의 교외선 전동차 520량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수주한 대만 전동차 조감도./현대로템 제공

이번에 현대로템이 수주한 전동차는 대만 전역에 배치돼 운행될 예정이며 520량 전량 창원공장에서 생산돼 2024년까지 모두 납품된다.

이번에 수주한 교외선 전동차는 10량 1편성으로 구성되며 운행속도는 130km/h다. 현대로템이 개발한 열차 종합 관리 시스템 TCMS(Train Control and Monitoring System)가 적용, 고효율 운행 패턴 분석과 에너지 저감 운전이 가능하다. 차량기지에서 차량 상태와 고장 정보를 자동으로 분석할 수 있어 유지보수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충전용 콘센트와 USB 포트, 이산화탄소 농도에 따라 신선한 공기를 자동 공급하는 공조장치, 차량의 승차장 정차 에어컨 소음 일시 감소 기능 등 편의사항도 대폭 적용됐다.

이번 수주로 현대로템은 1999년 수주한 철도청 전동차 56량에 이어 19년 만에 대만 철도시장에 다시 진출하게 됐다.

현대로템에 따르면 대만은 최근 노후 철도 인프라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며 향후 8년간 약 35조원에 달하는 투자 계획을 발표했으며, 이번 사업에 이어 추가적 사업들이 시행될 예정이다.

현대로템은 "대만 시장은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과 일본 기업들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 현대로템의 사업 수주가 상당히 어려웠던 곳"이라며 "이번 수주전에서 현대로템은 철저한 현장조사를 통한 고품질 차량을 제안, 대규모 사업 수주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현대로템은 지난 19년간 대만 시장 진출을 위해 2011년 대중시 녹선 경전철 E&M 38량 사업, 2015년 신북시 삼앵선 경전철 E&M 58량 사업 등 각종 입찰에 참여했으나 매번 유럽과 일본 경쟁사들에게 자리를 내줘야만 했다.

현대로템은 이번 수주전에서 차량 내 좌석 등받이가 낮아 불편하다는 승객들의 의견 및 시승기를 반영해 좌석 상단에 헤드레스트 설치를 제안했으며 대차, 제동장치 등 주요 핵심부품에 대한 품질보증 기간도 기존 3년에서 5년으로 연장해 승객과 시행청을 모두 만족시켰다.

현대로템은 2008년 터키 마르마라이 전동차 440량, 2012년 홍콩 SCL 전동차 333량, 2013년 인도 델리 RS10 전동차 486량, 2016년 호주 시드니 2층 전동차 512량 등 대규모 해외 전동차 사업들을 수행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철저한 시장분석을 통해 19년만에 대만 시장 재진출에 성공했다"며 "시행청이 만족할 수 있는 고품질의 전동차를 납품해 추가 사업을 수주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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