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에서 총선 후 약 3개월간의 진통 끝에 반체제 정당 오성운동과 극우 성향의 동맹당 연립정부가 출범했다.

1일(현지시간) 주세페 콘테 신임 총리가 로마의 대통령궁에서 취임선서를 하면서, 서유럽 사상 최초의 포퓰리즘(대중영합주의) 정부가 공식 탄생·출범하게 됐다.

▲ 1일(현지시간) 오후 이탈리아 총리에 취임하는 주세페 콘테 총리 후보가 오전 집을 나서며 언론 인터뷰를 하고 있다. 【로마=AP/뉴시스】

새 정부에서는 루이지 디 마이오 오성운동 대표가 노동장관, 마테오 살비니 동맹당 대표는 내무장관, 파울로 사보나 경제장관 후보가 유럽문제 담당 장관으로 자리를 옮겨 내각에 합류했다. 디 마이오와 살비니 장관은 부총리도 겸임한다.

연정출범으로 이탈리아 정정불안 사태는 일단 마무리가 됐지만, 새 정부가 강력한 반유럽연합(EU)과 반이민 성향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유럽은 물론 전 세계가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일각에서는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에 이어 이탈렉트(이탈리아의 EU 탈퇴)' 사태가 벌어질 가능성까지 제기하고 있다.

이탈리아의 새 정부는 공공 지출 확대, 연금 개혁 철회 등 재정 건전성 악화로 이어지는 정책을 추진할 전망이어서 시장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뉴시스에 따르면 이같은 우려의 배경에는 이탈리아의 취약한 재정 건전성 문제가 있다.

3월 말 현재 이탈리아의 공공부채는 2조3000억 유로(약 2891조원)에 달한다.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가부채 비율은 131%에 달해 유럽연합(EU) 회원국 가운데 그리스 다음으로 높다. 이탈리아가 재정 위기로 8년 동안 구제금융 신세를 졌던 그리스 신세로 전락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전문가들은 이탈리아의 재정 위기나 유로존 탈퇴가 현실화될 경우 그리스 재정위기 사태 때보다 파급 효과가 훨씬 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데스먼드 라흐만 미국기업연구소(AEI) 연구원은 최근 언론인터뷰에서 "이탈리아는 재정 위기로 유럽을 뒤흔들었던 그리스보다 경제 규모가 10배 더 크다"며 "이탈리아가 유럽 통화협정에서 탈퇴한다면 단일 통화(유로)는 현재의 형태로 유지될 것 같지 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