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환기(1913~1974)의 1972년 붉은색 전면 점화 '3-II-72 #220'이 85억3000만원에 낙찰돼 한국미술품 최고가 기록을 경신했다.

27일 홍콩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제25회 서울옥션 홍콩세일’에서 시작가 한화 약 77억원에 경매에 올라 경합을 거쳐 85억3000만원에 낙찰됐다. 낙찰 수수료 15억여원을 포함하면 실제 거래 가격은 한화로 100억원을 넘는다.

▲ 27일 홍콩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열린 서울옥션 홍콩경매에서 김환기의 1972년 붉은색 전면 점화 '3-II-72 #220'이 83억3000만원에 낙찰됐다. 한국 작품 중 최고 미술품 경매 낙찰 가격 경신이다./뉴시스

이 작품은 작년에 경신한 작품 '고요'(65억5000만원·케이옥션)와 낙찰가 약 20억원의 차이를 벌였다.

이로써 김환기 작품은 한국 최고 미술품 경매 낙찰 최고가 기록을 경신하며 또 한번 1위 기록을 경신했다. 김환기는 자신의 작품을 또 한번 2위로 밀어내며 1위부터 6위까지 모두 김환기의 대형 전면 점화 시리즈가 차지하게 되었다.

뉴시스에 따르면 홍콩 현지 시각 오후 4시 30분부터 시작된 이번 경매에 23번째로 출품된 김환기의 '붉은색 전면 점화'는 가로와 세로 사이즈가 2m를 훌쩍 넘는 대형 작품이다.

김환기의 상징적인 색상인 ‘환기 블루’가 아닌 희소한 색상인 ‘붉은색’으로 서울 전시에서부터 많은 화제를 모았다.

맑고 투명한 붉은 점들이 코튼 소재의 캔버스 전반에 가득 채워져 있으며 그 점들이 모여 환기 작품 특유의 선과 면을 이루어 캔버스에 운동성과 방향성이 느껴지는 작품이다. 화면 중앙 위에는 환기 블루 컬러의 삼각형이 자리잡고 있는데 붉은색과 파란색이라는 원색의 대비가 강렬한 인상을 준다.

현대미술의 주요한 테마 중의 하나는 회화적 과정에서 작가의 역할의 문제다. 김환기는 구상과 비구상을 넘나들며 작품세계를 넓혀왔다. 유행을 타지 않는 작가라는데 의미가 크다.

마치 화선지에 먹으로 그림을 그릴 때 먹이 자연스럽게 번져나가듯 김환기는 유화를 쓰면서도 작가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번짐 작업에 집중했고, 이러한 번짐 작품이 가장 두드러지는 것이 1970년대부터 시작된 전면점화 작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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