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경기도본부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환노위)의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 추진을 반대하며 이재명 6·13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 선거캠프 점거 농성에 들어갔다.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양경수 본부장은 21일 오후 경기 수원시청 인근 이재명 후보 캠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야는 이날 환노위에서 최저임금에 정기상여금, 식비, 숙박비까지 포함하는 개악을 추진하려고 한다"며 "최저임금이 1만원이어도 실질적으로는 8000원 수준이 되는, 올려봤자 그대로인 최저임금 삭감법"이라고 비판했다.

▲ 민주노총 경기도본부가 21일 오후 경기 수원시청 인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선거캠프 지하1층에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환노위)의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 추진을 반대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뉴시스

그러면서 "최저임금은 600만 노동자의 생존권이자 최소생계비"라며 "민주노총은 최저임금 산입범위에 대한 국회의 일방적인 개악을 전 조직의 역량을 다 바쳐 막을 것"이라고 했다.

양 본부장은 "촛불정권을 자임하는 집권여당이 적폐세력인 자유한국당과 이를 합의 처리하려는 현 상황이 개탄스럽다"며 "여당은 이 사안을 노사 이해당사자가 포함된 사회적 대화기구인 최저임금위원회 중심으로 논의, 결정하라"고 촉구했다.

뉴시스에 따르면 양 본부장은 "농성 장소가 이 후보 캠프인 이유는 이러지 않고서 제대로 사회에 알릴 수 없다는 절박감 때문이다. 대통령의 높은 국정지지율에 가려 절박한 노동현실이 제대로 알려지지 못한 면이 있다"면서 캠프 점거 농성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여당이 국회 환노위를 통한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 추진을 거두고 관련 논의를 최저임금위원회로 넘긴다는 입장 표명이 있을 때까지 농성은 지속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민주노총은 경기도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시·도 광역단체장 후보 선거캠프 15곳에서 점거 농성을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