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최아람 기자] '후후'를 서비스하는 브이피는 지난 2분기 후후 이용자들이 신고한 스팸 통계를 25일 발표했다. 

브이피는 2분기에 전년동기 대비 약 127만건, 전분기 대비 31만여 건 증가한 886만 건의 스팸 신고가 접수됐다고 밝혔다. 810만건을 기록하며 역대 분기 최다를 기록했던 지난 1분기보다도 76만여 건이 더 증가하며 또 한번 분기 최다 건수를 경신했다.

2분기에 가장 크게 신고 건수가 증가한 키워드는 “대리운전”이다. 정점에 달했던 코로나 확산세가 꺾이고 거리두기 등 방역조치가 완화되면서, 자연스럽게 대리운전 광고 전화와 문자가 증가해 스팸 신고 건수가 전 분기 대비 두 배 이상(+103%) 늘어난 16,000여건을 기록했다. 

특히, 모임 인원 수 및 영업시간 제한조치가 전면 해제된 5월의 대리운전 스팸 신고건수는 6,300건을 넘으며, 1,500여건에 불과했던 올해 1월 대비 약 400% 상승했다.

계속되는 경기침체 상황에서의 투자심리를 이용한 “주식/투자” 스팸은 지난해 2분기 187만건에서 1년 사이 158만 건이 늘어난 345만건을 기록했다. 이는 2분기 전체 스팸 신고 중 약 40%로 가장 많은 건수를 기록하고 있다.

한편, 중고거래 앱 활성화 등으로 거래가 늘어나면서 중고사기 스팸 또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년도 1분기에 5천여 건이었던 중고사기 스팸은 올해 1분기 6,500여건, 2분기 7,500여건으로 매 분기 상승세가 지속되는 추세다.

브이피 김진국 대표는 “계속되는 경기침체와 기준금리 인상 등으로 가계경제가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주식투자 권유 스팸 증가에 대한 이용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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