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덕원(안양)~동탄(화성) 복선전철의 경기 용인시 흥덕역 설치 계획이 우여곡절 끝에 최종 확정됐다.

용인시의회는 30일 제224회 2차 본회의를 열어 흥덕역 설치비 1564억원을 부담하는 내용의 '흥덕역 업무협약 선결처분 승인의 건'을 의결했다.

▲ 정찬민 경기 용인시장이 지난 2월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흥덕역 국비 지원 등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용인시 제공

시의회는 흥덕역을 포함한 국토교통부의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건설 사업에 시가 시의회 승인 없이 참여하기로 하자 '절차 무시'라며 반발했었다.

그러나 흥덕역 설치로 용인 동서 교통축을 세우고 지역 균형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용인시의 설득에 공감해 이번에 사후 추인한 것이다.

뉴시스에 따르면 정부는 흥덕지구를 경유하기로 했던 동탄1호선(수원 광교~흥덕~동탄) 건설을 추진하지 않는 대신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사업에 흥덕역을 설치하기로 2015년 결정했다가 지난해 12월 흥덕역 설치비 전액을 시가 부담하라고 요구했다.

정부는 다만 올해 3월14일까지 설치비 전액을 시가 부담하겠다는 내용의 협약을 요구했고, 시는 지방자치법 제109조에 따른 선결처분권을 발휘해 당일 협약서를 전달했다.

시는 올해 초 시의회에 사업비 부담 동의안 처리를 요구했지만, 시의회가 두 차례 보류하면서 선결처분권을 발휘한 것이다.

정부는 올해 3월29일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건설사업 기본계획’을 고시하면서 '시의회 승인 미취득 시 흥덕역 부분을 제외해 기본계획을 변경 고시할 예정’이라는 단서를 달기도 했다.

시의회가 이날 설치비 동의안을 사후 승인하면서 정부가 애초 고시한 계획은 확정됐다.

시는 흥덕역 설치로 그동안 철도 노선에서 섬처럼 분리돼 있던 흥덕지구가 철도 접근성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과의 연결성도 대폭 강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또 흥덕~신갈~시청~양지를 잇는 동서중심축을 구축할 수 있고, 복합자족 기능을 갖춘 생활권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사업은 올해 하반기부터 2년 동안 기본·실시설계를 통해 세부 노선과 역사 위치를 결정한 뒤 2021년 착공해 2027년 개통한다.

노선이 완성되면 광교에서 신분당선, 영통에서 분당선, 동탄에서 SRT·GTX와 연결된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