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조희제 기자] 지인 사칭 '메신저피싱'이 급증하고 있다.

2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1일까지 불법사금융피해신고센터에 접수된 상담건수가 총 93건에 달한다. 지난 2월 전체(37건)와 비교해도 배를 넘어선다.

이달 메신저피싱 피해구제신청은 346건이며 피해액은 7억5000만원이다. 지난 2월 전체(247건, 5억8000만원)와 비교하면 큰폭 증가했다.

▲ 뉴시스 그래픽

지인 사칭 메신저피싱은 “급히 거래처에 결제를 해야 하는데 카드 비밀번호 오류로 보내지지 않는다. 타인 계좌로 돈을 이체해달라”는 메시지가 대표적이다.

소액결제 문자 관련 피해도 급증했다. 이와 관련 이달 접수된 상담건수는 총 108건으로 지난 2월(34건)에 비하면 3배가 넘는다. 이달 중 접수된 피해구제신청은 11건으로 피해액이 2억9000만원이다.

이처럼 메신저를 이용한 금전 사기가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금감원은 가족 등 지인이 메신저로 금전을 요구할 때면 반드시 전화로 본인 및 사실여부를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이어 주기적으로 메신저나 SNS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바이러스 검사를 실시할 것도 강조했다.

특히 상대방이 통화할 수 없다며 본인확인을 회피한다면 더욱 의심해봐야 한다. 신분이 직접 확인되기 전까지는 금전요구에 응하지 말아야 한다.

출처가 불분명한 메시지는 보는 즉시 삭제하라고 조언했다.

금감원은 "소액결제를 사칭하는 문자메시지에 주의하라"며 "결제서비스 업체 공식 대표번호나 통신사에 전화해 사실여부를 확인하라"고 전했다.

무엇보다 보이스피싱에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개인정보가 유출됐다거나 범죄사건에 연루됐다며 금융정보 입력을 요구하는 것은 100% 보이스피싱이라고 설명했다.

금감원은 "검찰·경찰·금감원 직원이라는 전화를 받으면 당황하지 말고 소속이나 직위 이름 등을 확인한 후 전화를 끊을 것"이라며 "해당 기관의 공식 대표번호로 전화해 사실여부를 확인하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