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강남에서 용산과 도심을 지나 은평뉴타운으로 이어지는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의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 신청서를 지난달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 지난해 6월과 9월 퇴짜를 맞은 데 이어 세 번째 도전이다.

23일 서울시에 따르면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사업은 용산과 경기도 고양시 삼송을 잇는 18.464㎞ 길이의 노선이다.

▲ 신분당선 연장선 1단계 사업인 신사~강남(2.53㎞) 구간/뉴시스 그래픽

서울시는 1조6532억원의 대규모 사업이지만 2025년 기준 하루 30만 명의 시민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하는 ‘알짜 노선’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강남이 종착역인 신분당선은 신논현(9호선 환승)·논현(7호선 환승)·신사(3호선 환승) 등을 지난 뒤 한강을 건너 신설하는 동빙고역과 국립박물관역을 지나 용산까지 연장 계획이 확정돼 있다.

서울시가 추진하는 서북부 연장은 용산에서 서울역(1·4·경의·공항철도 환승)·시청(1·2호선 환승)을 지나 종로구 상명대·독바위(6호선 환승)역 등을 지나 은평뉴타운을 넘어 고양시 삼송까지 이어진다.

도심 접근성이 떨어지는 은평뉴타운이나 지하철 인프라가 없는 종로구 서북부 주민들은 이 노선의 조속한 착공을 요구해왔다.

현재 서울 도심인 시청 지역에서 강남으로 넘어가려면 3호선이나 9호선으로 환승해야했다. 시청에서 남산터널과 한남대교를 지나 강남으로 이어지는 시내버스가 있지만 출·퇴근 시간 상습 정체구간인 탓에 신분당선 연장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다.

그러나 경제성 등을 이유로 예비타당성 조사의 문턱을 넘지 못했다.

서울시는 당초 새로 선로를 깔아 노선을 연장하는 방법을 구상했지만 경제성을 이유로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A 노선과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일부를 공유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후 두 차례 예비타당성 조사대상에서 탈락한 뒤에는 동빙고~삼송을 잇는 노선안을 용산~삼송으로 변경했고 공사 구간도 19.48km에서 18.46km로 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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