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고용안정이 통화정책의 주요 고려사항 중 하나라고 언급했다.

이주열 총재는 2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의 페어몬트 호텔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은 의견을 전했다.

▲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조윤제 주미대사·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간 3자 오찬 간담회에 참석, 대화를 나누고 있다./기획재정부 제공

이 총재는 최근 고용상황에 대해 "취업자 수 증가폭이 두 달 연속 10만명대를 기록했다. 기저효과가 있고, 날씨 영향이 일부 있었는데 전반적으로 고용의 개선 상황이 부진한 것은 사실"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물가안정과 금리안정이 한은의 책무지만 고용도 중요하게 고려해야할 사항"이라며 "경제정책의 궁극적인 목표가 국민에게 안정적인 삶의 풍요를 보장하는 것인데 그런 면에서 고용은 상당히 중요한 목표다. 평소 내 지론이다"고 말했다.

뉴시스에 따르면 이 총재는 "현재의 물가안정과 금융안정에 고용까지 집어넣으면, 목표가 너무 많다. 여러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는 것이 어렵고 목표끼리 상충하는 일이 때로는 있을 수 있다. 일관성있는 정책을 펴는데 제약이 있기 때문에 아직은 안 된다기보다 상당히 조심스럽다"고 설명했다.

통화정책 정상화와 관련해서는 조급해할 필요가 없다는 뜻을 내비치는 동시에 가계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은 문제가 없을 것이란 의견을 내놨다.

한·미 금리역전과 관련해서는 "일반적으로 가장 우려하는 것은 돈이 빠져나간다는 것이다. 그러나 채권투자는 내외금리차 외의 다른 쪽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 경제의 펀더멘탈, 경제성장, 물가, 환율, 국제금융시장의 유동성, 국제투자자들이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성향이 강한지 회피성향이 강한지 등 많은 것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했다.

중앙은행 차원의 가상화폐 발행에는 부정적이었다. 이 총재는 "앞서나간 감이 있다. 당장 가상화폐가 화폐를 대체하거나 중앙은행이 가상화폐를 발행할 필요가 있다고 느끼지 않는다"며 "다만 (가상화폐)기술 발전이 빠르게 이뤄지니 그에 대한 준비는 놓치지 말고 해야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