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조선해양은 8일 낮 12시까지 희망퇴직·아웃소싱 추가 접수를 받은 결과 생산직 144명이 신청을 했다고 8일 밝혔다.

이는 정부와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이 자력생존 조건으로 내세운 인건비 75%(500여명) 감축에 턱없이 모자라는 수준이다.

▲ 경남 창원시 진해구 STX조선해양 기술관 앞에서 바라본 조선소 전경/뉴시스 자료사진

STX조선해양은 이와 관련 8일 공식 입장을 내고, "노사확약서 제출의 기준이 되는 인력 구조조정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며 "정부의 방침대로라면 법정관리로 결론 낼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고 밝혔다.

STX조선해양은 "9일까지 우리 스스로 살아남을 수 있다는 '자구계획안'과 계획안에 동의하는 '노사확약서'가 제출돼야 생존할 수 있다"며 "만약 제출되지 않는다면 또다시 법정관리에 들어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고, 이 경우 R/GG(선수금 환급보증) 발급 중단과 진행중인 계약호선의 파기 등 대외 신용도 추락에 따른 수주 활동의 중단으로 회생보다는 청산으로 가게 될 것이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이어 "노사확약서 제출 시한이 막바지에 이르러 이제 회사는 불가피하게 결단을 할 수밖에 없다"며 "회사 내외부 상황이 어떻게 변하더라도 생산성 향상을 위한 생산직 조직, 인력 조정을 통한 체질 개선만이 회사가 생존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이를 반드시 이행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뉴시스에 따르면 STX조선해양은 "회사가 진행하는 방향은 일부에서 주장하는 노조말살정책이 아니라 극한 상황에서 생존해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시황이 회복되는 후일을 도모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설명했다.

STX조선해양은 "지난달 8일 정부가 발표한 컨설팅 결과에는 계속기업가치보다 청산가치가 높아 인건비를 포함한 고정비 40% 절감(이를 생산직으로 한정시 약 75%에 해당하는 인건비)이 제시됐다"며 "하지만 이렇게 구조조정을 하더라도 청산가치가 더 높아 추가로 수익성 개선을 위한 원가절감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TX조선해양은 "급격한 인력감축에 따른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회사는 희망퇴직을 통한 인력감축보다는 '고용이 유지되는 아웃소싱'을 통해 조선소 내에서 일할 수 있는 일자리를 보장하겠다는 입장"이라며 "아웃소싱 인력에 대해서는 3년간 통상임금의 80% 시급 적용, 실 O/T 적용, 상여금 300% (매월 25% 지급), 설·추석 귀향비 각 10만원 지급, 복리후생(학자금 등) 및 휴일·휴가 등을 사내협력사 처우 기준에 따라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