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상무부, 반덤핑, 반보조금 조사 발동 발표…미국 무역제재에 맞선 보복조치

중국이 미국의 무역제재 조치에 맞서 미국산 수수에 대해 반덤핑 조사를 개시했다.

5일 중신망(中新網) 등 중국언론에 따르면 중국이 가중되는 미국의 무역 제재 압박에 대항하는 조치 일환으로 미국산 수수에 대한 반덤핑 조사를 개시했다.

▲ (중국 상무부 홈페이지 캡처)

중국 상무부는 지난 4일 미국에서 수입하는 수수를 상대로 반덤핑과 반보조금 조사에 들어갔다고 발표했다.

상무부 무역구제조사국 왕허쥔(王賀軍) 국장은 "이번 조치가 정상적인 무역구제 조사 안건"이라고 설명했다.

왕허쥔 국장은 상무부의 초동적인 증거로는 미국 정부가 수수 수출에 보조금을 제공하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주장했다.

지난 2013년 이래 미국산 수수의 대중 수출량이 대폭 증가하고 가격도 지속적으로 떨어져 중국 수수산업에 상당한 피해를 주고 있다고 왕 국장은 지적했다.

이로 인해 중국 정부는 국내 유관 법률과 세계무역기구(WTO) 규칙에 의거해 반덤핑, 반보조금 조사를 발동했다고 한다.

중국 통계를 보면 미국산 수수는 2017년 1~10월 중국에 425만8000t이 반입돼 전체 시장 물량의 60%에 육박했다.

왕 국장은 중국 수수산업의 밀집도가 낮은 반면 재배 농가는 많아 반덤핑 피해와 관련해 이의제기에 필요한 신청 문건을 준비하기 어려워 상무부가 직접 조사에 나섰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주로 중국을 겨냥해 외국산 태양광 패널과 세탁기에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 조치 발동했다.

이에 중국은 즉각 1월28일 미국과 유럽에서 수입하는 에틸렌 글리콜 모노부틸 에테르(EGBE)와 디에틸렌 글리콜 모노부틸 에테르(DEGBE)의 두 종류 화학제품에 대한 9.3∼18.8% 반덤핑 관세 부과를 연장하도록 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