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 당국이 일본 내 모든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한 시스템 점검에 나섰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은 27일 보도했다.

앞서 일본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체크는 26일 580억엔(약 5659억원) 상당의 가상화폐를 해킹당했다.

▲ 비트코인 그래픽/뉴시스

이는 지난 2014년 약 470 억 엔 상당의 가상화폐가 사라진 '마운트 곡스 사태 를 넘어선 사상 최대 규모다.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코인체크의 해킹 사태가 발생하자 일본 금융청은 모든 가상화폐 거래소를 운영하는 회사에 주의 문서를 보내고 "앞으로도 가상화폐 거래소를 겨냥한 대규모 사이버 공격이 이뤄질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경고했다.

금융청은 이어 '정보 시스템과 업무용 단말기의 재점검'  '의심스러운 거래나 통신에 대해 경계를 게을리하지 않을 것' '시스템 장애 및 보안을 침해하는 사안을 감지하면 즉시 당국에 연락할 것' 등을 각 회사에 지시했다.

통상 가상화폐를 취급하는 거래소에서는 해킹 대책의 일환으로 고객 계좌에 해당하는 '월렛(지갑)'을 인터넷과 연결되어 있지 않은 컴퓨터에 따로 관리하는 경우가 많지만 코인체크는 항상 인터넷과 연결되어 있는 상태로 고객의 가상화폐를 관리하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블룸버그통신 등도 코인체크가 운영하는 디지털 지갑에 보관돼 있던 5억 달러 상당의 넴(NEM·뉴이코노미무브먼트) 등 가상화폐가 외부로 빠져나갔다고 보도했다.

NEM은 시가총액으로 10위에 해당되는 가상화폐다. 비트코인과 비교해 채굴비용이 덜 들어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코인체크는 사고 발생 이후 금융청과 경시청에 해킹사실을 보고하고, 다른 거래소에도 공문을 보내 NEM 매매 정지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코인체크는 외부 네트워크에서도 NEM을 송금할 수 있어 외부에서 해킹이 시도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