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바른정당 최고위원은 국무조정실이 지난 15일 '가상화폐 거래소를 페쇄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고의적으로 엠바고(보도시점유예)걸어, 이에 따른 정보유출과 시세조작이 이루어졌다고 20일 주장했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관련 보도자료의 엠바고(를 결정한 책임자를 문책하고, 사전 유출한 사람을 찾아내야한다"고 주장했다.

▲ 비트코인 그래픽/뉴시스

앞서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지난 11일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조치가 목표"라고 발표했다가, 극심한 반발에 부딪히자 정부는 이를 뒤집은 바 있다.

하태경 의원은 "저는 어제 1월 15일 국무조정실이 발표한 가상화폐 보도자료 엠바고가 걸려있던 40분이 작전시간이었다고 했다"며 "이에 정부는 '잘못한 게 없다, 정상절차였다'라고 했다"고 말했다.

하 최고위원은 "1월15일 오전 9시22분 디시인사이드 비트코인 갤러리에 '받은글)폐쇄없음'이라는 글이 올라왔다"며 "국무조정실 보도자료 내용의 전문과 한 글자도 틀리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해당 사이트를 캡처한 사진을 그 증거로 제시했다.

그는 "가상화폐의 시세와 관련 주식도 이 시간 사이에 30% 가까이 급등했다"며 "엠바고 40분동안 관련 정부가 유출됐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국무조정실이 가상화폐 관련 보도자료를 총 4번 냈지만 그 중 3번은 엠바고를 설정하지 않고, 15일 보도자료만 엠바고를 걸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이 작전에 이낙연 총리는 국민들께 사과해야 한다"며 "의원실에서 찾아보니 엠바고가 걸린 보도자료를 9시 이전에 입수한 공무원의 숫자가 60명이 된다. 이 공무원들을 모두 조사해 유출자가 누군지 반드시 찾아야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