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인구 34.7% MZ세대…유통업계, 다양한 투명 패키지 제품 선보여

[이코노뉴스=최아람 기자] MZ세대가 유통업계의 큰손으로 떠오르고 있다.

MZ세대는 1980~2000년대 초반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이후 태어난 Z세대를 통칭한다.

3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MZ세대는 트렌드를 주도하는 동시에 구매력을 갖춘 집단으로 부상하고 있다.

통계청 자료를 보면 주로 20~30대인 MZ세대는 지난해 기준 약 1797만명에 달하며,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34.7%를 차지한다.

모바일 중심의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이들은 식품, 패션, 뷰티, 출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핵심 소비층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실제 신세계인터내셔날 자체 온라인몰 에스아이빌리지의 지난해 구매 고객 중 2030 비중(구매금액 기준)은 62.5%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솔직함, 당당함, 진정성 등을 추구하는 MZ세대는 소비 과정에서 이러한 특징이 투영된 제품을 선호하며 자신의 개성을 적극적으로 표출하고 있다.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진솔하게 드러내는 제품을 소비한다’는 의미의 '솔밍아웃(솔직함+커밍아웃)과 같은 신조어는 MZ세대의 소비성향을 보여준다.

유통업계도 솔직함, 당당함 등과 같은 컨셉을 활용한 투명 패키지 제품을 출시하며 MZ세대 공략에 나섰다.

◇ 맥주의 상쾌함과 깨끗함을 더욱 투명하고 당당하게…오비맥주 ‘올 뉴 카스’

오비맥주가 지난 12일 선보인 ‘올 뉴 카스’는 투명병을 새롭게 도입했다.

▲ 오비맥주의 ’올 뉴 카스(All New Cass)’(사진=오비맥주 제공)

오비맥주에 따르면 올 뉴 카스’는 MZ세대 등 오늘날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심플함’과 ‘투명성’을 표현해 소비자들이 시각적으로도 생생하게 카스의 청량감과 신선함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변온 잉크를 활용한 ‘쿨 타이머’도 센스 있고 재미있는 요소로 소비자의 눈길을 끈다. 가장 맛있는 맥주의 온도를 직관적으로 알려준다. 맥주를 가장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온도가 되면 육각형 모양 온도센서가 밝은 파란색으로 변하며 하얀 눈꽃송이 모양이 나타난다. 동시에 “FRESH” 문구가 밝은 파란색으로 바뀌며 소비자들이 카스를 즐겁게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되었음을 직관적으로 보여준다

카스의 ‘콜드 브루 (Cold Brewed)’ 제조 공정에서도 완벽을 기했다고 오비맥주는 설명했다. 올 뉴 카스는 0도씨에서 72시간의 저온 숙성을 통한 ‘품질 안정화’ 과정을 거쳐 양조장에서 갓 생산된 듯한 신선한 맛을 제공한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올 뉴 카스’는 솔직함, 당당함을 추구하는 최근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해 맥주 본연의 황금빛 색을 더욱 투명하게 보여주고자 했다”고 말했다.

◇ 투명병 통해 본연 색을 진솔하게 보여주는 아로마티카의 헤어케어 제품

통상 불투명 용기를 사용하는 업계 관행을 깨고 최근 헤어케어 전 제품을 투명병으로 교체한 브랜드도 눈길을 끈다.

▲ 아로마티카의 헤어케어 제품(사진=아로티마카 제공)

뷰티 브랜드 아로마티카는 헤어케어 전 제품을 리뉴얼을 통해 성분을 강화하고, 투명 페트병으로 교체했다. 기존의 유색 PCR페트를 투명한 PCR페르로 전면 교체했다.

또한, 원료 자체의 함량을 높여 원물 천연의 색상과 향을 강화했으며 마이크로바이옴, 카페인, 세라마이드 NP 등 두피 케어와 모발 영양에 도움이 되는 성분을 추가한 것이 특징이다.

리뉴얼 헤어케어 라인은 7개 제품을 먼저 선보이고, 이외 제품은 4월 2일까지 공식 홈페이지에서 차례로 공개할 예정이다.

◇ 투명병에 담긴 제품 자신감! ‘가그린’

제품의 특장점을 강조하기 위해 용기를 투명하게 바꾼 브랜드도 있다.

▲ 동아제약의 ‘가그린’(사진=동아제약 제공)

동아제약은 타르색소 없이 클린한 ‘가그린’의 특장점을 살리고자 용기를 모두 투명하게 변경했다. 실제 가그린은 타르색소 등이 첨가되지 않아 물처럼 투명하게 보이며, 투명한 만큼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 기호와 연령대별로 제품을 세분화해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넓혔다. 오리지널, 제로, 스토롱과 어린이용 가그린 등을 갖춰 소비자들은 각자의 취향과 효능에 따라 원하는 제품을 골라 쓸 수 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