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바른정당 최고위원은 19일 정부의 가상통화 관련 정책 발표를 앞두고 시세가 미리 급등해 일반 국민들이 피해를 입었다며 관계부처 책임자들의 문책을 촉구했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상화폐 정책 보도자료 엠바고가 걸렸던 40분이 작전 시간이 됐다"고 말했다.

▲ 비트코인 그래픽/뉴시스

지난 15일 정부가 가상화폐 관련 정책 언론 보도자료에 엠바고를 설정한 게 시장에 큰 영향을 미쳤다는 주장이다.

하태경 최고위원에 따르면 당시 정부는 오전 9시 기자들에게 가상화폐 관련 엠바고 문자를 공지했다. 이어 9시20분 엠바고 보도자료 전문을 공유했고, 9시40분에 엠바고를 해제했다.

해당 보도자료에는 '법무부 대신 국무조정실이 가상화폐 정책을 총괄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는데 엠바고가 걸려있던 40분 동안 가상화폐 시세는 4.9% 상승했다.

앞서 하태경 최고위원은 11일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 방침을 준비 중이라고 밝힌 데 대해 "21세기 쇄국정책"이라고 비판했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이 말한 뒤 "가상화폐를 빨갱이로 모는 정책을 철회하고 건전하면서도 강력한 규제로 가야 된다"고 촉구했다.

그는 "전두환 정부 때 '때려잡자 빨갱이'라면서 무고한 서민을 때려잡았다. 그래서 망했다"며 "문재인 정부는 '때려잡자 가상화폐'를 하면서 조금 더 벌어보자는 소박한 서민을 범죄자로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상기 법무부장관이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 발언을 한 이후 가상화폐 시세가 요동쳤다. 다만 법무부 장관의 발언에 이어 청와대가 박상기 장관의 발언은 정부 차원에서 조율된 입장이 아니라고 밝히면서 급락했던 가상화폐 시세가 다소 진정되기도 했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때려잡자 빨갱이 해서' 좌파가 더 늘어났듯 '때려잡자 가상화폐'하면 가상화폐 거래자 더 늘어난다"며 "국내에서 금지하면 온라인 외국거래소에 가서 다 거래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