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새로운 실손보험 상품 4월중 출시…보험료, 일반실손보험보다 비싸

치료 이력이 있거나 가벼운 만성질환을 가진 사람도 4월부터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할 수 있게 된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16일 기존의 실손보험과 별개로 유병력자와 경증 만성질환자가 가입 가능한 새로운 실손보험 상품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 (표=금융위원회 제공)

유병력자 실손의료보험은 심사항목을 6개로 크게 축소하고, 최근 2년 동안의 치료 이력만 심사해 유병력자를 보험에 가입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심사항목이 18개이고, 최근 5년 동안의 치료 이력과 중대질병 발병 이력을 심사해 수술과 투약 등 진료기록이 있으면 사실상 가입이 불가능한 현행 실손보험을 개선했다.

5년 동안 발병 치료 이력을 심사하는 중대질병도 암과 백혈병, 고혈압, 협심증, 심금경색, 뇌출혈·뇌경색, 당뇨병 등 10개에서 암 1개로 크게 줄게 된다.  

이와 함께 가입 대상자를 최대한 확대하기 위해 투약을 가입 심사 항목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이렇게 되면 고혈압 등으로 인해 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증 만성질환자가 유병력자 실손보험에 가입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실손보험은 약 3300만명이 가입한 '국민보험상품'으로 국민건강보험을 보완해 저렴한 보험료로 대다수 의료비를 보장받는다. 하지만 치료 이력이 없고 건강한 경우에만 가입 가능해 고령화에 따른 실손보장의 사각지대가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투약 여부가 가입 심사항목에 포함돼 간단한 투약을 하고 있는 노약자 등 경증 만성질환자의 상당수가 사실상 가입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금융위와 금감원은 이같은 내용의 유병력자 실손의료보험의 보험료가 50세 남성 기준으로 3만4230원, 여성은 4만8920원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일반 실손보험보다 각각 1만3890원, 1만9520원씩 비싼 것이다. 

금융위와 금감원은 유병력자 실손보험은 가입심사가 완화되고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보험료 상승은 불가피하지만 자기부담률을 30%로 설정하는 등의 보완장치를 통해 상승요인을 완화했다고 설명했다. 

금융위는 "보험사의 상품출시 준비기간 등을 감안할 때 4월께 상품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상반기 중에는 단체-개인 실손, 일반-노후 실손 등 실손보험 상품 간 연계방안을 마련해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뉴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