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6일 오전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도) 살아있는 옵션이긴 하다"고 밝혔다.

김동연 부총리는 다만 "부처 간 아주 진지한 검토가 있어야 한다"며 "거래소 폐쇄 후 음성적 거래나 해외유출 문제 등 반론이 만만치 않다. (정부 내에서) 정말 빡세게 서로간에 논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 비트코인 그래픽/뉴시스

앞서 김동연 부총리는 12일 법무부가 주장한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와 관련해 "아직 조금 더 부처간에 협의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거리를 뒀다.

김동연 부총리는 "어제 법무부 장관께서 거래소 폐쇄 얘기를 했는데, 지금 관련 TF 내에서 논의하고 있는 법무부의 안"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11일 "가상화폐 거래소를 통한 거래를 금지하는 법안을 준비 중이고, 거래소 폐쇄까지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밝힌 가운데 김 부총리는 확정된 사안이 아니라는 입장을 전한 것이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 방침을 언급한 11일 국내 가상화폐 관련 시장은 하루종일 대혼란에 휩싸였다.

김동연 부총리는 비트코인의 폭등·폭락이 정부책임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비트코인에는 비이성적 투기가 분명히 있다"면서 "이는 정부가 사전적으로 충분히 좋은 대책을 만들지 못해 나타난 현상이라는 측면에서 반성할 점 있다고 생각하는데, 투기는 개인의 책임"이라고 말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이어 "가상화폐에 대해서는 비이성적 투기가 많이 되는데 어떤 형태로든 진정시키는 합리적 수준의 규제가 필요하다는 게 정부의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