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 그린북 통해 진단…수출 증가세 지속에다 생산·소비·설비투자 반등 분석

정부는 최근 우리 경제가 수출 증가세에 힘입어 전반적인 회복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서비스업 취업 부진 등 고용상황이 미흡할 뿐만 아니라 통상현안, 자동차 파업 등 대내외 위험요인이 상존한다고 진단했다.

▲ (그래프=기획재정부 경제동향 2018년 1월호)

기획재정부는 12일 발표한 '최근 경제동향(그린북)'에서 "최근 우리경제는 수출 증가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기저효과 등으로 생산·소비·설비투자가 반등하며 회복 흐름이 이어지는 모습"이라고 분석했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그린북에서 "그간 부진했던 소비가 반등하는 모습"이라고 평가한 데이어 12월에도 "세계 경제 개선에 따른 수출 호조 등에 힘입어 전반적인 회복 흐름은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수출은 1년 전보다 8.9% 늘며 14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8.9%는 역대 12월 수출 증가폭으로는 최대 규모다. 지난해 연간으로 수출 실적은 5739억 달러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생산 지표인 광공업 생산과 서비스업 생산도 증가 전환했다. 지난해 11월중 광공업 생산은 자동차·기계장비 생산 증가 등에 힘입어 전월보다 0.2%, 서비스업 생산은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와 주식거래 실적 호조로 2.5% 각각 반등했다.

소비를 의미하는 소매판매는 승용차·스마트폰 판매 호조와이른 추위에 따른 동절기 의복 수요로 전월보다 5.6% 증가했다.

설비투자 역시 반도체 제조용 기계 수입 증가에 전월의 큰 폭 하락에 따른 기저효과까지 겹쳐 10.1%나 뛰었다.

그러나 고용이 서비스업 고용 부진 여파로 전월과 같은 25만3000명 증가하는 데 그쳤다.

정부는 당분간 회복세가 지속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다만 미흡한 고용 상황과 통상현안, 자동차파업 등이 회복세를 제약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기재부는 "경기 회복세가 일자리·민생 개선을 통해 체감될 수 있도록 정책 노력을 가속화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