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부순환(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 위치도(사진=GS건설)

[이코노뉴스=최아람 기자] 부산시와 GS건설컨소시엄은 ‘내부순환(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의 실시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는 만덕대로, 충렬대로 등 기존 간선도로의 상습적인 교통체증을 해결하고 동·서부산권을 연결하는 간선도로망 확충을 위해 민간투자사업으로 시행하는 사업이다.

북구 만덕동(만덕대로)~중앙로~해운대구 재송동(수영강변대로)을 연결하는 대심도지하터널로서 연장 9.62km, 왕복4차로로 민간투자비 5885억원을 포함해 총 7832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된다.

GS건설 컨소시엄은 2013년 민간투자사업제안서를 제출했다. 이후 2014년부터 2015년까지 민자사업 적격성조사, 시의회 동의, 제3자 제안공고 등을 거쳐 2016년 GS건설 컨소시엄이 협상대상자로 지정됐다. 이후 공사비, 통행요금, 추가공사비 분담 방안 등에 대해 총 38회의 협상을 추진했다.

실무협상을 통해 사유지 통과 최소화를 위한 충렬대로 하부로의 노선변경과 미세먼지 등 제거를 위한 전기집진기 및 유해가스 제거설비 등 공기정화시설 설치를 추가했다. 교통량 분산 및 이용객 부담완화를 위해 첨두, 비첨두, 심야시간대로 통행요금을 달리하는 차등요금제를 적용했다.

실시협약(안)에 대해 시의회 보고, 민간투자심의위원회 심의(기획재정부)를 거쳤다.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는 실시설계, 각종 심의 및 영향평가 등을 실시하고 2018년 12월 공사를 착수할 예정이다. 이어 2023년 12월까지 공사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이 도로의 일평균 교통량은 5만4000대로, 현재 40여분이 소요되는 만덕에서 해운대간 통행시간을 10분대로 단축할 것으로 예상된다. 만덕대로·충렬대로· 중앙대로의 평균 통행속도도 시간당 5~10km 개선되고 교통량 또한 일평균 약 9000대~2만6000대가 줄어들어 통행여건이 개선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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