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 투자 회복·신흥국 수출 증가…2019년 2.9%, 2020년 2.8% 전망

세계은행(WB)이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을 기존 전망 대비 소폭 상향조정한 3%로 제시했다. 선진국 투자가 회복되면서 원자재 수출국의 경기도 나아질 것이란 전망이다.

하지만 앞으로 정책적 노력이 없을 경우, 고령화 등 구조적 문제로 인해 앞으로 10년간 잠재성장률은 2.3%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 (표=기획재정부 제공)

10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WB는 이날 '2018년 세계경제전망'을 통해 선진국의 투자 회복, 브라질·러시아 등 원자재 수출국의 수출증가 등으로 인해 올해 세계경제가 3.0%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WB는 매년 1월과 6월 세계경제전망을 발표하는데, 지난해 6월 전망(2.9%)과 비교하면 0.1%포인트 상승한 것이다. 수정된 성장률 전망치는 지난해 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국제통화기금(IMF)이 각각 예측한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치와도 동일하다.

국가간 물가 격차를 고려한 구매력평가(PPP) 기준으로는 3.7% 성장이 예상된다. WB는 경제성장률 계산시 시장환율 기준을 사용하는 반면, 국제통화기금(IMF)·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여타 기관은 PPP 기준을 사용한다. 신흥국의 경우 PPP 환율을 적용하면 시장환율 적용시에 비해 성장률이 높게 나타난다.

WB는 지난 6월 전망 때와 비교해 세계경제의 상방요인과 하방요인이 보다 균형을 이루는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상방요인으로는 예상을 넘는 세계적인 경기 성장세를 제시했다. 반면 하방요인으로는 ▲통화정책 정상화에 따른 국제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보호무역주의 증가 ▲지정학적 긴장 고조 ▲자본축적 규모 감소 ▲고령화 등에 따른 세계적인 잠재성장률 하락 등을 꼽았다.

올해 선진국 경제는 금리인상 등 통화정책 정상화가 예상됨에도, 투자와 수출이 회복세를 보이면서 시장환율 기준 2.0% 성장할 것으로 예측됐다. 이는 지난 6월 전망치보다 0.2%포인트 개선된 수치다.

지역별로는 미국(2.3%), 유로권(1.9%), 일본(1.2%) 등 선진국은 2.0%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경기회복에 따른 통화정책 정상화가 진행됨에도 불구하고 투자와 수출이 회복될 것으로 내다봤기 때문이다. 지난해 6월 전망 대비로는 0.2%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신흥국은 주요 원자재 수출국의 경기회복 지속으로 인해 4.5%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해 6월 전망과 같은 수준이다.

특히 원자재 수출국은 선진국 경기회복과 원자재가 상승에 힘입어 올해 2.7%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고, 원자재 수입국도 투자·수출 증가 등으로 5.7%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올해에도 인도(7.3%)와 중국(6.4%)이 신흥국 경제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WB는 선진국의 경우 금융시장 안정을 위한 안정적 통화정책 운영과 부실은행 정리체계 개선 등의 금융감독 강화를, 신흥국에는 금융 안정성 제고를 위한 거시건전성 조치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구조개혁의 경우 선진국과 신흥국의 공통 정책과제로 제시했다. 선진국은 투자확대와 교육훈련의 질 제고를 통한 노동생산성 제고, 여성·청년·노년층의 노동시장 참여제고가 필요하고 신흥국은 선진국과 같은 투자확대, 노동생산성 제고 및 노동시장 참여 제고, 기업환경 개선, 거버넌스 개혁 등이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WB는 최근 글로벌 경기 회복에도 불구하고 투자감소·고령화 등으로 인해 경제의 기초체력 격인 잠재성장률이 하락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지난 5년간의 잠재성장률은 2.5%로, 장기추세치(1998~2017년)인 3.0% 대비 0.5%포인트 낮은 수준이다.

앞으로도 이같은 추세는 계속될 전망이다. WB는 "향후 잠재성장률 제고를 위한 정책대응이 없다면, 잠재성장률은 앞으로 10년간(2018~2027년) 0.2%포인트 추가 하락해 2.3% 수준으로 떨어질 것"이라며 "혁신관련 투자와 공공·민간투자 확대, 교육·의료서비스 개선, 여성·청년·노년층의 노동시장 참여, 거버넌스·기업환경 개선 등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