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이코노뉴스=최아람 기자]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실효성을 충족하지 못했다는 재판부의 평가에 대해 “판결과는 상관없이 제 할일을 계속해 나가겠다”면서 “예나 지금이나 위원회의 목표는 의심의 여지없이 명확하다. 삼성 안에 준법이 깊게 뿌리 내리고 위법이 발붙이지 못하도록 하자는 것”이라고 21일 강조했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이날 발표한 입장문에서 “지난 18일 이재용 부회장 등에 대한 서울고등법원의 형사판결 선고 결과에 대해 어떠한 논평도 낼 위치에 있지 않다”면서 “재판이 계기가 되어 출범하였지만 재판과는 관계없이 독자적으로 운영되어 왔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렇지만, 위원회는 “판결 이유 중 위원회의 실효성에 관한 판단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명히 다르다”고 강조했다.

이는 “위원회의 의지와 무관하게 위원회가 평가받은 것이기 때문”이라면서 “위원회는 출범 이후 척박한 대내외 환경에도 불구하고 삼성의 바람직한 준법경영 문화를 개척하기 위해 온갖 심혈을 기울여 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위원회 스스로를 돌아보는 계기로 삼겠다”면서 “그리하여 위원회 활동의 부족함을 더 채우는 데 더욱 매진하고, 오로지 결과로 실효성을 증명해 낼 것”이라고 밝혔다.

위원회는 삼성 준법이슈의 핵심은 ‘경영권 승계 문제에 있다’고 초기에 진단, 삼성에게 이에 대한 근원적 치유책을 고민해 달라고 최우선으로 주문했다고 강조했다. 그 결과 이재용 부회장이 국민에게 직접 나서 장차 4세 승계를 포기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위원회는 “경영권 승계에 관해 과거의 위법 사례와 결별하고 앞으로 발생 가능한 위법행위를 원천 차단하는 방안으로서 이보다 더 실효성 있는 조치가 무엇이 있을까”라고 반문하면서 “승계 문제가 해소되면 이제 남는 문제는 ‘지배구조의 합리적 개선’이고, 이에 대해서 위원회는 검토를 하고 있던 상황임을 이해해 주셨으면 한다”고 설명했다.

1년가량의 활동에 대해서는 "회사 내부에서 최고경영진이 준법 이슈를 다루는 태도가 달라졌고, 컴플라이언스팀의 위상도 크게 높아졌다"며 "준법 문화가 서서히 바뀌는 것이 감지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위원회의 성취를 내세우기에는 아직 한참 모자라다는 것은 위원회 스스로가 잘 알고 있다"며 "4세 승계 포기 이후의 건강한 지배구조 구축 문제에 더욱 집중하고 승계 관련해서도 다른 리스크가 발생하지 않게 예방하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위원회는 “삼성 안팎에서 삼성이 바람직한 준법문화를 세우고 글로벌 초일류 기업으로 세계 속에 더욱 빛나게 발전해 나가기를 희망하는 분들의 더 많은 격려와 성원을, 준법 삼성의 새로운 역사가 꺾이지 않기를, 위원회는 소망한다”면서 “위원회의 의지는 확고하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한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이날 오전 변호인단을 통해 "준법위를 계속 지원한다는 다짐과 함께 앞으로도 위원장과 위원들이 계속 본연의 역할을 다해 주실 것을 간곡하게 부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