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3사 최고경영자와 신년회동에서 당부…주파수 조기할당 약속

[이코노뉴스=최아람 기자]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5일 통신3사 최고경영자(CEO)와 간담회를 갖고 "5세대(5G) 통신망 조기구축을 위해 필수설비의 경우 3사가 공동활용에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5일 오후 서울 서초구 팔래스호텔에서 열린 이동통신사 CEO 간담회에 참석해 기념촬영 하고 있다. 왼쪽부터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 황창규 KT 회장,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유 장관은 이날 서초구 쉐라톤 강남 호텔에서 가진 신년회동에서 "5G는 중복투자를 방지하고 효율적인 망 구축이 이뤄져야 투자 여력 확보 및 통신비 절감으로 연결될 수 있다"며 이같이 제안했다.

유 장관은 "5G는 우리 미래에 있어 새로운 먹거리와 성장동력면에서 중요한 일대 전환점"이라며 "5G는 국가적 과제로 정부는 정부대로, 기업은 기업대로 논의해야 해서 새해 인사도 드릴 겸 자리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또 "정부가 2019년 상반기에 5G 상용화 계획을 발표했지만 관련 기업들이 (투자 등을 위해서는) 예측 가능해야한다"며 이날 회동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대해 황창규 KT 회장은 "아, 네"라고 화답하면서도 "좋은 대가를 달라"고 말했다. 황 회장은 "KT는 5G를 세계 최초로 평창올림픽에서 선보인다"며 "이번 계기를 통해 대한민국 ICT가 선두적인 위치로 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5G는 지금까지의 통신과는 다른 세상을 연결하는 인프라"라며 "우리나라가 소득 5만불로 가기 위해서 5G가 국가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필수설비에 대해서는 간담회 이전 기자들과 만나 "5G는 효율이 가장 중요하다"며 "5G는 에비타(EBITDA)를 넘어서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에비타는 법인세, 이자, 감가상각비차감 전 영업이익을 말한다. 

유 장관은 통신 3사 CEO에게 세계 최초 5G 이동통신 상용화를 위해 과기정통부는 기존 계획보다 1년을 앞당겨 주파수를 조기에 할당할 것을 약속했다. 이를 위해 5G용 주파수에 적합한 주파수 할당대가 산정기준을 마련할 예정이며 5G 표준과 관련해 국제협력을 강화해 단말과 장비 개발 가속화를 추진해 나갈 전망이다.

이에 앞서 과기정통부는 지난해 12월 28일 '초연결 지능형 네트워크 구축전략'을 발표하면서 통신사업자들이 관로, 전주 등 전기통신설비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올해 6월 관련 제도를 개선할 것이라고 못박았다.

특히 과기정통부가 당초 계획보다 3개월 앞당긴 2019년 3월을 5G 상용화 시점으로 정한 상황이라 5G 세계 최초 상용화 성공을 위해 공동설비 활용을 통한 효율적인 망투자가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유 장관이 직접 제안해 KT 황창규 회장, SK텔레콤 박정호 사장, LG유플러스 권영수 부회장 등 통신3사 CEO와의 신년회동이 이뤄졌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