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자랑스런 민주당 당원”…“정책결정과 집행과정에서 당연히 당론에 따를 것"

[이코노뉴스=최아람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7일 “내일(18일) 예정했던 재난지원금 관련 기자회견 취소는 당의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당연한 존중의 결과”라고 밝혔다.

이재명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저는 자랑스런 민주당 당원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저는 과거에도, 현재에도, 그리고 미래에도 자랑스런 민주당원이다. 당을 위해 백짓장 한장이라도 함께 들 힘이 남아 있다면 그때까지 당원일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 이재명 경기도지사(사진=경기도 제공)

이 지사는 "이 당연지사를 또다시 강조하는 것은 이 당연한 사실을 의심하고 부정하는 시도가 빈번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과 저를 분리시키고 갈등 속으로 몰아넣는 숱한 시도들이 있다. 이는 당을 교란시키는 것이기도 하면서 저를 훼손하려는 시도이기도 하다"고 우려했다.

그는 “경기도의 재난기본소득을 둘러싼 당원간 당내논쟁이 갈등으로 왜곡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때문에 당원의 한사람으로서 당에 지방정부의 재난지원금 지급여부, 지급방식, 지급대상, 지급시기 등에 대한 당의 공식입장을 요청했고, 당 지도부에서 이를 받아들여 신속히 입장을 정리해주시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 지사는 "민주당은 국민의 정부, 참여정부, 그리고 문재인 정부를 탄생시킨 자랑스런 집권여당"이라며 "이를 가능하게 한 민주당의 저력은 어떤 정책과 비전 가치가 진정 국가와 국민을 위한 것인가를 두고 벌어져온 당내의 치열한 논쟁과 경쟁의 역사에 기인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논쟁과 의견수렴을 통해 공식적인 당론이 정해진다면 저 또한 당 소속 지방정부의 책임자로서 정책결정과 집행과정에서 당연히 당론에 따를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이재명 경기도지사 페이스북 글 전문이다.

# <"저는 자랑스런 민주당 당원입니다">

이 당연지사를 또다시 강조하는 것은, 이 당연한 사실을 의심하고 부정하는 시도가 빈번하기 때문입니다.

당과 저를 분리시키고 갈등속으로 몰아넣는 숱한 시도들이 있습니다. 이는 당을 교란시키는 것이기도 하면서 저를 훼손하려는 시도이기도 합니다.

다시 한번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저는 과거에도, 현재에도, 그리고 미래에도 자랑스런 민주당원입니다. 당을 위해 백짓장 한장이라도 함께 들 힘이 남아 있다면 그때까지 당원일 것입니다.

민주당은 국민의 정부, 참여정부, 그리고 문재인 정부를 탄생시킨 자랑스런 집권여당입니다. 이를 가능하게 한 민주당의 저력은 어떤 정책과 비전 가치가 진정 국가와 국민을 위한 것인가를 두고 벌어져온 당내의 치열한 논쟁과 경쟁의 역사에 기인합니다.

지금도 민주당은 코로나 국난극복을 위해, 민생을 살리고 더 나은 대안을 만들기 위해 치열한 정책논쟁을 지속중입니다.

모든 당원은 평등하고 특정 당원의 의사에 다른 당원이 구속되지 않습니다. 당원을 구속하는 당론은 당원의 총의여야 하고 당론이 결정될 때까지는 당원들의 다양한 입장과 다른 주장이 철저히 존중되어야 합니다. 사당 아닌 공당에서 당원간 정책공방이 당에 대한 공격일 수 없습니다.

▲ 이재명 경기도지사 페이스북 일부 캡처

이것이 국민주권국가 민주정당의 기본적 운영원리입니다.

재난지원금을 둘러싼 민주당내 활발한 논의 또한 자연스러운 일이고, 당론이 정해지지 않는 한 자유로운 토론과 입장개진, 자치정부의 자율적 정책결정과 집행은 존중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논쟁과 의견수렴을 통해 공식적인 당론이 정해진다면 저 또한 당 소속 지방정부의 책임자로서 정책결정과 집행과정에서 당연히 당론에 따를 것입니다.

경기도의 재난기본소득을 둘러싼 당원간 당내논쟁이 갈등으로 왜곡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당원의 한사람으로서 당에 지방정부의 재난지원금 지급여부, 지급방식, 지급대상, 지급시기 등에 대한 당의 공식입장을 요청했고, 당 지도부에서 이를 받아들여 신속히 입장을 정리해주시기로 했습니다.

내일 예정했던 재난지원금 관련 기자회견 취소는 당의 의사결정과정에 대한 당연한 존중의 결과입니다. 또한 경기도의 기자회견 일정이 확정된 후 공개된 문재인 대통령님의 신년기자회견에 집중하는 것도 중요한 일입니다.

당내 논의에 따라 합리적인 당론이 정해지면 경기도 정책결정과 집행과정에 충분히 반영할 것입니다.

저는 이러한 과정이 정치와 정당의 본질이며 자연스러운 민주적 절차라 생각합니다. 우리 당원과 국민들께서 현명하고 깨어 행동하시기 때문에, 당내 정책경쟁과 당원간 토론을 분열과 갈등으로 규정하고 갈라치기 하는 어떤 정략적 시도도 결코 성공할 수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두드릴수록 강철은 단련됩니다.

더 두드려 주십시오.(마침)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