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서양희 기자] 코로나19 백신 개발ㆍ접종 경쟁에서 화이자-바이오엔텍 컨소시엄과 선두 다툼을 벌이고 있는 모더나가 최근 기존 계약을 수정하는 형태로 영국 정부와 추가로 공급 계약을 맺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비슷한 시기에 출시되는 두 회사 백신 사이에서 영국 정부가 모더나 쪽에 상대적으로 비중을 더 뒀다는 의미로도 해석돼 주목된다.

▲ 모더나가 영국 정부와 코로나19 백신 관련, 기존 계약을 수정해 200만회 분량을 추가키로 했다는 로이터의 보도를 인용한 인베스팅닷컴 온라인 기사. 관련화면 캡처

영국 정부와 비슷한 형태로 모더나와 추가 계약을 맺는 국가가 늘어날 경우 모더나의 주가는 물론이고 엔투텍, 에이비프로바이오, 파미셀 등 국내 증시 관련주의 주가 흐름도 주목된다.

로이터는 1일 모더나가 내년 3월부터 이들이 개발한 mRNA기반 코로나19 백신 후보인 ‘mRNA-1273’을 영국 정부에 추가로 200만회분 공급하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전했다.

로이터는 새로운 계약으로 영국 정부가 확보한 모더나 백신 물량은 700만회분에 달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로이터에 따르면 영국 보건당국은 모더나의 mRNA-1273에 대해 지난 10월부터 연속적인 평가작업을 진행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모더나는 백신물질에 대한 공급계약을 전세계 주요 국가와 적극적으로 체결하고 있는데, 미국과 일본, 캐나다 및 유럽위원회 등과 이미 계약을 체결한 상태다.

이후에도 여러 국가와 추가 공급 계약을 추진 중이다. 덕분에 올들어 모더나 주가는 549%나 급증했다.

로이터는 모더나의 경우 유럽연합(EU)과 8,000만회 분량의 공급계약을 체결한 상태인데, 보건당국의 승인이 날 경우 내년 1분기부터 백신 공급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로이터는 모더나와 화이자 이외에도 아스트라제네카(후보명 AZD1222), 존슨앤존슨(JNJ-78436735) 등이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 3상 단계의 시험을 진행 중이라고 소개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