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서양희 기자] 미국 정부가 상당량의 코로나19 백신을 안전한 장소에 이미 보관 중이며, 보건당국의 승인이 나오는 즉시 이르면 11월 초순에라도 접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철통 수송대책을 마련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 이르면 11월 초순에도 이뤄질 수 있는 코로나19백신 접종에 대비해 미국 정부가 철통 수송작전을 마련 중이라는 WSJ 온라인 기사. WSJ 온라인 화면 캡처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5일(현지시간) 내보낸 ‘코로나19 백신, 철통보안 속에 보관된다’라는 기사에서 미국 정부의 코로나19 백신 준비 상황을 소개했다.

WSJ은 아직 승인이 이뤄지지 않았지만, 상당량의 코로나19 백신물질이 보건당국과 제약업체, 대형 병원에 보관 중이라고 전했다. 또 (대부분 화이자 혹은 모더나의 물질로 추정되는) 이 백신에 대해 긴급 사용승인이 이뤄지는 즉시 물량을 현장에 공급하기 위한 대책도 마련 중이라고 전했다.

이 매체는 특히 보건당국과 제약업체들은 귀중한 이 백신의 도난 방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덧붙였다. WSJ은 올해 초 코로나19 바이러스 초기 유행 당시에도 코로나19 진단키트와 마스크 등이 대량으로 분실된 적이 있다며, 그 같은 사태가 백신에서 발생하지 않도록 첨단 GPS 추적 시스템과 코닝사가 특수 개발한 위조방지 용기 등이 동원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미국 보건부의 폴 망고(Paul Mango) 정책담당 부국장은 “우리는 백신 수송 및 보관과 관련해서는 ‘과대망상증 환자’라는 표현을 감수할 정도로 모든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미국 정부는 실제 접종을 위해 동원될 백신 수송차량에 보안관까지 동행시킬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WSJ은 화이자와 모더나 등 백신개발 경쟁에서 앞서가고 있는 업체 관계자를 인용, (당초 예상보다 이른) 11월 초순에 실제 접종 결정이 내려질 수 있다고 예상했다.

또 접종 초기에는 공급물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매우 귀중할 수밖에 없는 코로나19 백신을 노린 외국 정부나 불순세력의 탈취시도를 막기 위해 다양한 대응책이 마련 중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