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3만평규모의 혁신성장 거점도시로 육성…창업자용 공간, 벤처타운, 공유형 오피스 조성

[이코노뉴스=최아람 기자] 13만평(42만9752㎡) 규모의 판교 제2테크노밸리가 혁신성장 거점도시로 육성된다. 오는 2023년까지 이곳에 창업공간 1400개가 마련되고 창업지원프로그램이 집중 지원된다.

정부는 11일 판교 2밸리 기업지원허브에서 열린 확대 경제관계장관회의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담은 판교 제2테크노밸리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앞으로 판교형 모델을 전국 산업단지 등으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 (자료=국토교통부 제공)

이번 방안은 창업지원과 스타트업 업체 교류 지원프로그램으로 판교 2밸리를 창업 선도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활성화 방안에 따르면 먼저 창업자들이 임대료 부담없이 활용할 수 있는 창업자용 공간이 9개동 1200개사 규모로 늘어난다. 기존 계획안에는 4개동 500개사 규모였다. 

해당 공간은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마련한 기업성장센터 3동과 SW드림센터, 성남시의 ICT융합센터에 조성된다.

여기에 선도 벤처기업이 연면적의 30%를 창업기업 200개사에 무상 임대공간으로 제공하는 벤처타운도 마련된다.

사업성있는 창업 아이디어만 있으면 기술에서 금융컨설팅, 해외진출까지 일괄지원하는 창업지원 프로그램도 판교 2밸리에 구축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정보화진흥원 등 공공기관들이 드론이나 자율주행차, 헬스케어 등 11개 신산업 분야의 센터를 운영하며 창업을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1인 창업자용 오픈카페와 스마트워크센터도 1300석 규모로 조성된다. 공유형 오피스형식으로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특히 혁신카페엔 멘토링부스를 설치해 현직자가 예비창업자들에게 멘토링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벤처타운에선 선도 벤처기업들이 후배기업들에게 컨설팅을 통한 사업노하우를 전수하는 시스템도 도입된다.

벤처타운 입주 스타트업 기업에게 함께 입주한 선도 벤처기업이 체계적인 지원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선배 기업들이 공동으로 교육센터를 운영하며 혁신인력양성을 양성하는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매출 1000억원이 넘는 중견 벤처기업들이 후배기업들을 선도하게 된다"며 "사회공여일 뿐만 아니라 선도기업들의 사업을 뒷받침하는 업체군을 조성할 수도 있는 만큼 상호이익이 되는 관계"라고 말했다. 앞으로 교육센터를 중심으로 글로벌 콘퍼런스도 개최한다는 설명이다.

혁신타운에서도 사내벤처, 벤처기업 공동사업화, 공동 해외진출 지원 등 선배 기업이 후배 기업을 이끄는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이밖에 판교 2밸리에선 최신 기술트렌드와 제도현황을 공유하는 오픈 아카데미도 운영된다.

혁신인재 유입을 유도하기 위해 판교 2밸리의 주거여건도 크게 개선된다.

교통의 경우 경부고속도로에서 버스 하차 후 판교 2밸리 내 개별시설로 이동할 수 있도록 광역버스 환승정류장(Ex-Hub)이 만들어진다.

기존 판교 테크노밸리(1밸리)와 안양~성남간 고속도로 등 주변거점과 연결하는 도로도 신설된다. 판교역과 판교 2밸리를 연결하는 버스노선도 신설된다.

미술관과 도서관, 270석 규모의 공연장, 7개 영화관을 갖춘 아이 스퀘어도 조성된다.

직주근접 환경을 위해 판교 2밸리 인근엔 창업지원주택 500가구와 소형 오피스텔 800가구, 317실의 호텔도 마련된다.

판교 2밸리에선 스마트시티와 자율주행차 기술 중 구현 가능한 아이템이 즉시 도입된다. 이에 따라 전력에너지 효율화 시스템과 스마트 업무환경, 스마트교통이 2밸리 조성단계부터 마련된다.

실거주지역 최초로 내년초까지 자율주행 셔틀버스 2대가 시범운행된다. 내년 말까지 상업용 운행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1·2밸리 상주기업과 정부, 연구기관 등이 함께 운영하는 판교 혁신협의회도 마련된다. 여기서 마련된 우수사업 성과는 혁신성장센터를 통해 지방 산업단지로 전파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재원조달과 이익금 재투자방안 등 법 개정사항을 완비하고 빠르면 오는 2022년까지 판교 2밸리를 조성할 것"이라며 "특히 2밸리 활성화를 위해 규제 최소화 방안도 후속대책으로 마련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뉴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