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최아람 기자] 한미약품은 자체 개발한 3세대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올리타'(성분명 올무티닙)가 뇌전이 비소세포폐암 환자에게도 효과가 있다는 임상결과가 나왔다고 19일 밝혔다.

한미약품에 따르면 지난 17일부터 이날까지 싱가포르에서 열린 '유럽종양학회' 아시아 세션에서 올리타의 글로벌 2상 임상시험 결과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 삼성서울병원 박근칠 교수가 올리타 글로벌 2상 임상결과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한미약품 제공

글로벌 2상 임상시험은 한국과 대만, 말레이시아, 호주, 미국 등 10개국의 68개 연구기관에서 T790M 변이 양성 비소세포폐암 환자 162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임상시험 등록 시점에 뇌 전이가 있는 환자 83명(51.2%)도 포함됐다.

임상 결과 약 투여 후 종양이 진행되지 않고 생존하는 '무진행 생존기간'(PFS)은 9.4개월, '전체 생존기간'(OS)은 19.7개월로 나타났다. 부작용으로는 설사, 오심, 발진 등이 주로 보고됐는데, 한미약품에 따르면 이는 적절한 감량 등으로 조절이 가능한 수준이었다.

특히 뇌전이가 있는 환자군과 그렇지 않은 환자군의 무진행 생존기간도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뇌 전이가 있는 환자군에 대해서도 올리타의 치료가 유효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발표를 진행한 박근칠 삼성서울병원 교수는 "올무티닙이 뇌 전이 환자를 포함한 T790M 변이 양성 비소세포폐암 환자들을 치료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한 연구 결과"라며 "항암신약의 유효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인 PFS에서 진전된 결과를 도출함에 따라 올무티닙이 3세대 폐암신약으로서 평가받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권세창 한미약품 사장은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올리타가 글로벌 시장에서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한미약품이 자체 개발한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올리타'는 지난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27번째 국산 신약으로 허가받았다. [이코노뉴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