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거래소 임시 주주총회에서 이사장으로 선임 예정…선임과정 낙하산 논란 휩싸여

정지원(56) 한국증권금융 사장이 한국거래소 이사장 후보에 단독 추천돼 사실상 선임이 확정됐다.
 

▲ 정지원 한국거래소 신임 이사장

한국거래소 이사장 후보추천위원회는 24일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정지원 사장과 최방길 전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대표 2명의 면접을 실시한 결과 정 사장을 이사장 후보로 단독 추천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돌발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정 사장은 오는 31일 열리는 거래소 임시 주주총회에서 이사장으로 선임된다.

정지원 신임 이사장 후보자는 행정고시 27회 출신으로 재무부와 재정경제부에서 일한 뒤 금융위원회에서 은행감독과장, 감독정책과장, 금융서비스국장, 상임위원 등을 거쳤다. 2015년 12월부터 3년 임기의 한국증권금융 사장으로 재임하고 있다.

부산 출신으로 부산 대동고,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으며, 같은 대학에서 행정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또 미국 밴더빌트대에서 경제학 석사, 로욜라대 대학원 법학 석사 학위를 땄다.

정 사장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한승희 국세청장,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고승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 등과 서울대 경제학과 81학번 동기다.

두 달여간 진행된 6대 거래소 이사장 선임 절차는 시종일관 관피아, 낙하산 논란에 휩싸였다.

이에 앞서 추천위는 정찬우 전 거래소 이사장이 취임 10개월 만인 지난 8월 17일 사의를 표명하면서 이사장 선임 절차에 들어갔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