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23일 기준금리 인상이 이뤄질 경우 인상 폭과 관련, "규정된 것은 아니지만 0.25%p를 조정했을 때 가장 낫다는 게 관행으로 자리잡았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한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앞서 이 총재는 지난 19일 "통화정책 완화 수준을 줄여 나갈 여건이 어느 정도 성숙되고 있다"며 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3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한국은행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뉴시스

그는 이날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의원이 금리를 미세하게 조정하는 '마이크로 스텝' 방식을 제안한 것에 대해 "현재 수준에서는 관례대로 0.25%p씩 하는 게 정책적 효과도 나오고 시장에 큰 충격을 주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한은이 기준금리를 현재의 연 1.25%에서 0.25%p 올릴 경우 이자부담이 2조4000억원 상승할 것이라는 분석과 함께 0.1%p씩 미세하게 조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김 의원은 "0.25%p씩 두 번 인상하는 것보다 0.1%p씩 다섯 번 인상하면 시장에 미치는 충격이 완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총재는 "물론 검토는 해보겠지만 그 대신 그럴 경우 상당히 자주 (조정)해야 하는 그런 점도 있다"고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한편 이 총재는 금리인하가 불가피한 선택이었고, 미약했던 경기 회복세에 상당 부분 기여했다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지난 2014년 4월 취임 이후 기준금리를 모두 5차례 인하했다. 기준금리는 당시 연 2.50%에서 현재 연 1.25%까지 떨어진 뒤 16개월째 사상 최저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 총재는 "경기침체에 대해 '디플레이션'까지 우려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금리인하로 대응하지 않는다는 것은 금리정책을 포기하는 것이었다"며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바른정당 이혜훈 의원이 "이 총재가 금리인상이 필요하다고 줄기차게 주장해놓고 취임하고 3년 반 동안 금리만 지속적으로 내렸다. 왜 소신을 못지키고 거꾸로 갔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말하자 이같이 대답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