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장표 경제수석 브리핑에서 밝혀…“핵미사일 등 북한리스크 관리가능한 범위”

청와대는 13일 "북핵 리스크 등에도 불구하고 우리 경제의 기초는 튼튼하고 굳건하다"며 일각에서 제기되는 경제위기설을 일축했다.

홍장표 청와대 경제수석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최근 일각에서는 외환위기 발생 20주년과 관련해 제2 외환위기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그러나 경제 위기 가능성은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그 이유는 당시와의 경제 펀더멘탈(근간)이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 홍장표 경제수석이 13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우리 경제 현안과 한미FTA 개정협상과 관련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홍장표 경제수석은 "실물경제 측면에서 수출과 투자 중심의 회복세가 지속되고 있고, 우리 경제는 예상한 성장 경로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홍 수석에 따르면 IMF가 터진 1997년 당시 우리나라 경상수지는 103억 달러 적자였지만 지난해 경상수지는 987억 달러로 흑자를 기록했다. 20년 전 외환 보유액은 204억 달러에 그쳤지만 현재는 3847억 달러고, 기업부채 비율은 당시 396%에서 현재는 67%로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북한 핵미사일 도발이 우리나라 경제 악재로 떠올랐지만 홍 수석은 한반도 위기가 경제에 미치는 수준은 관리가 가능한 범위라고 설명했다.

그는 "북핵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해외 신용평가사 중의 하나인 피치는 우리 경제의 견고한 성장세와 양호한 대·내외 건전성 등을 이유로 신용등급을 유지했다"며 "특히 피치는 새 정부의 경제정책이 내수증진을 통해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가계부채도 올 해 들어 질적 측면이 대단히 양호하고 양적 증가율도 둔화 추세"라며 "경제 전체의 시스템 리스크 가능성이 대단히 낮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거시경제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는 동시에 경기회복세가 일자리와 민생개선을 통해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추경 집행 등의 정책 노력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수석은 한미자유무역협정(FTA) 개정협상과 관련 "지난 6월 30일 한미 정상회담에서 미국정부와 이면합의가 있었다는 주장이 있지만, 양측 합의는 정상회담 후 공동선언이 전부이고 FTA 개정협상과 관련된 어떠한 공식·비공식 합의도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측과 협의는 한미 FTA 협정문 규정에 따라 진행됐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며 "향후 개정협상은 우리의 통상협상법에 따른 절차인 경제적 타당성 검토, 공청회, 국회 보고를 모두 완료한 이후 개시될 것이고, 협상이 시작되면 국익의 극대화와 이익균형의 원칙에서 최선의 결과를 도출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