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향후 우리가 추진해 나가야할 방향으로 '공정경쟁을 통한 혁신친화적 창업국가'를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에서 직접 주재한 제1차 4차산업혁명위원회 연설을 통해 "우리가 집중해야 할 분야의 우선 순위를 정하고 구체적인 추진 과제를 조기에 수립해주기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서울 마포구 에스플렉스센터에서 열린 4차산업혁명위원회 출범 및 제1차 회의에 참석해 참석자들과 악수하고 있다./뉴시스

문 대통령은 또 4차산업혁명과 이를 이끌 성장 전략인 혁신성장과 관련, "대응 전략을 실효성 있게 준비해 국민들이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는 4차 산업혁명이라 불리는 '지능정보사회'로 급속히 발전해가고 있다. 지능정보화의 진전이 산업 지도와 우리의 삶을 크게 바꿔놓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4차산업혁명 역시 '사람'이 중심이 돼야 한다"며 "지능정보화 사회로의 발전은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바꿔주는 한편, 일자리 파괴, 디지털 격차 등 또 다른 경제적 불평등의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4차산업혁명 정책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검토해달라"며 "새로운 산업, 새로운 기업에서 더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 내는 정책을 모색해 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정보통신망을 5세대 이동통신망과 사물인터넷(IoT)망으로 업그레이드할 것”이라면서 “5세대 이동통신망은 내년 평창올림픽 때 시범운영한 후 2019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할 것”이라고 했다.

4차 산업혁명의 골격으로 칭해지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 빅데이터를 위한 투자를 확대하고, 이에 대한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또 자율주행차, 스마트 공장, 드론산업 등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분야를 집중 육성하고 지능형 인프라, 친환경 에너지를 기반으로 스마트 시티로 조성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4차산업혁명에 정부 내 부처는 물론, 민간과 정부의 범국가적 역량을 모아줄 것을 당부한다"며 "국가 차원의 전략 아래 민간과 정부의 역할을 명확히 분담해 시너지 효과가 날 수 있도록 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공식 출범한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중소벤처기업부를 중심으로 혁신성장을 구현할 예정이다. 혁신성장과 소득주도성장을 통해 일자리 중심 경제, 공정경제를 이룬다는 게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의 한 축이다.

문 대통령은 "4차산업혁명위원회의 출범이 혁신성장의 청사진을 만들어내고 우리 경제의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는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