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석희 JTBC 대표이사가 2019년 2월17일 새벽 서울 마포경찰서에서 조사를 받은 뒤 귀가 중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이코노뉴스=최아람 기자] 손석희 JTBC 사장이 최근 텔레그램 '박사장' 조주빈씨의 협박과 관련, '삼성 배후론'을 주장한 데 대해 삼성 측은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삼성 측은 29일 “이 사건과 전혀 무관한데 언급된 것만으로도 기업 이미지에 막대한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삼성 측은 “삼성이 정말 배후에 있었고 협박까지 당했다면 손 사장이 신고는 물론 보도도 했을 것 아닌가”라면서 “삼성을 거론하면서 왜 시선을 다른 곳으로 옮기려 하는지 알 수 없다”고 했다.

삼성 관계자는 "사칭과 거짓말을 일삼는 조씨야 무슨 말이든 지어낼 수 있겠지만 손 사장이 삼성을 거론한 건 다른 문제"라면서 “손 사장이 JTBC 소속 기자들에게 밝힌 해명은 객관적 사실이나 전후 관계와 전혀 맞지 않다”고 밝혔다.

손 사장이 미투 운동이 한창이던 2018년 '삼성 미래전략실 직원들이 내가 미투 사건에 연루된 것은 없는지 뒷조사했다'는 주장에 대해 삼성 측은 "미래전략실은 이미 2017년 공식 폐지됐다. 손 사장이 삼성 미래전략실을 언급했으나 그가 말한 사건들은 모두 미전실이 해체된 이후에 발생한 것”이라고 말했다.

손 사장은 '미투 운동' 당시 삼성 미래전략실 직원들이 과거 자신이 성신여대 교수 시절 관련 의혹을 뒷조사 했다고 설명했다고 전해지지만 '미투 운동'은 지난 2018년 일이며, 그 전인 2017년 3월에 삼성 미래전략실은 해체했다는 설명이다.

손 사장은 27일 오후 마포구 상암동 JTBC 사옥에서 일부 기자들에게 "흥신소로 위장한 조씨가 김웅 기자와의 친분의 증거를 보여주면서 '김웅 뒤에 삼성이 있다'는 식의 위협을 했고, 이들 배후에 삼성이 있다는 생각에 미치자 신고해야 한다는 판단이 잘 서지 않았다"는 취지의 주장을 편 것으로 알려졌다.

법조계 한 관계자는 "조씨의 말과 손석희 JTBC 사장의 말들로 인해 사건의 본질이 자꾸 흐려지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