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아자동차가 3월 24일 양재동 본사사옥에서 제76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다. (사진=기아자동차)

[이코노뉴스=최아람 기자] “미래/중장기 전략인 플랜 S의 실행을 본격화 하겠다”

박한우 기아차 대표이사 사장은 24일 기아자동차 본사 대강당에서 열린 제76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미래·중장기 전략인 ‘플랜 S’의 본격화를 선언하며 이같이 말했다.

박 사장은 "2020년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중국·인도·아세안 등 신흥시장의 회복으로 소폭 상승하는 전망이었지만 '코로나 19'의 글로벌 확산 영향으로 수정될 것"이라며 "당사도 사업 차질이 불가피하겠지만, 다양한 컨틴전시 계획을 통해 조기에 경영 안정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플랜 S는 선제적 EV 전환과 선택과 집중을 통한 최적의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이라는 2대 핵심 전략으로 구성되어 있다.

박 사장은 “새로운 브랜드 체계를 바탕으로 EV 시대를 선도해 나갈 계획으로, 2025년까지 전 차종에 걸쳐 11개의 EV 풀라인업을 갖추겠다”면서 “이를 통해 전체 판매 물량의 25%는 친환경 차량이 될 것이며 그 중 절반은 순수 전기차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주총에 참석한 주주 역시 “플랜 S를 통해 다가오는 전기차 시대에 준비된 기아차로 도약하길 바란다”는 발언으로 기아차의 플랜S에 적극적인 지지를 표했다.

또 기아차는 미래 재원 확보를 위한 수익성 제고에 나선다.

박 사장은 “쏘렌토, 카니발 등 RV 볼륨 신차의 성공적 런칭으로 수익을 극대화 하겠다”면서 “북미, 유럽 등 주력시장의 내실을 강화하고 신흥시장에서는 적극적으로 판매를 확대하는 등 시장 포트폴리오를 최적화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Δ주우정 재경본부장 사내이사 재선임건 Δ김덕중·김동원 사외이자 선임건 Δ전동화 차량 등 각종 차량 충전사업 및 기타 관련사업 정관 일부 변경의 건 Δ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Δ1주당 배당금(보통주 기준) 1150원 등이 모두 원안대로 승인됐다.

한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이날 기아차 주총장에는 약 80명의 주주들이 모였다. 다수의 주주들은 코로나19 확산을 맞기 위해 현장 참석을 자제했다.

현장에는 열화상 카메라가 설치됐으며, 비접촉식 체온계를 이용한 발열체크도 실시됐다. 마스크 착용 확인과 손소독제 비치도 이뤄졌다.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주총에 온 주주들에게는 마스크가 배포됐다.

기아차는 주주들의 이동 동선과 일반직원의 동선을 분리하고, 주주 별도 대기공간을 마련해 접촉 가능성을 최소화했다. 또 주총장 좌석도 2~3칸 이상 띄어앉도록 배치, 착석자 기준 최소 1m의 공간을 확보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