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국세통계로 보는 청년 창업활동’ 발표…통신판매업과 한식음식점 선호
지난해 전체 창업 다섯건중 하나는 청년창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창업의 절반이상이 30대초반이었으며 젊은 여성들의 창업도 늘어났다.
청년들이 선호하는 창업업종으로는 통신 판매업과 한식음식점, 상품중개업 등이었다.
국세청이 27일 발표한 '국세통계로 보는 청년 창업활동'을 보면 지난해 청년 창업은 22만6000개로 전체 창업의 22.9%를 차지했다.
저출산·고령화로 인해 청년 인구가 줄면서 전체 창업에서 청년 창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23.9%에서 1%포인트 하락한 것이다. 하지만 청년 인구 대비 청년 창업 비중은 1.7%로 2011년에 비해 0.1%포인트 증가했다.
창업 연령은 30대 초반이 전체의 51.7%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다만 5년 전에 비해선 2.0%포인트 하락했다. 이에 비해 10대 후반과 20대 초반의 비중은 각각 1.3%와 14.3%로 5년 전에 비해 0.2%포인트, 2.9%포인트 높아졌다.
지난해 청년 생애 첫 창업은 총 14만9648개(남성 8만2000개, 여성 6만8000개)로 지난해 전체 청년 창업 22만6000개의 66.2%를 차지했다. 남성은 전체 창업의 63.9%가, 여성은 69.2%가 생애 첫 창업인 것으로 집계됐다.
청년 창업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비중은 41.8%에서 43.3%로 상승했다.
지난해 청년들이 창업을 많이 한 업종은 1위 통신판매업(3만7059개), 2위 한식음식점(1만7752개), 3위 상품중개업(4608개)였다.
대부분의 지역에서 통신판매업이 1위, 한식음식점이 2위 차지했지만 3위는 지역별 특색이 반영돼 서울은 소프트웨어개발·공급, 부산·인천은 상품중개업, 광주·대구는 의류소매점, 제주는 여관업 등 다양하게 나타났다.
◇ 최근 5년간 커피숍과 일본음식점 크게 성장…의류소매점, 학원 감소
국세청이 2011년부터 2016년까지 5년간 청년 창업자 수의 추세를 분석한 결과, 커피숍(200.8%)과 일본음식점(42.7%)이 크게 성장했다. 또 뷰티산업 발달로 인테리어·패션디자인(125.0%), 피부미용업(85.0%) 등 업종에서 창업이 늘었다.
반면 임대료 상승 등으로 의류소매점(47.3%), 휴대폰 등 통신기기소매(43.3%)등의 매장 창업이 감소했다. 학원업 경기 침체로 일반교과·외국어 학원(34.3%), 체육계열 학원(32.9%)도 5년 전에 비해 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