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 이사회, 2조엔에 매도 결의…중국 등 각국 독점 금지법 심사가 관건될 듯

[이코노뉴스=최아람 기자] 일본 도시바의 자회사 도시바메모리가 2조엔(약 20조2500억원)에 SK 하이닉스가 참여한 한미일 연합에 매각된다.

▲ 도시바가 20일 오전 이사회를 열어 결국 한미일 연합에 반도체 자회사 도시바 메모리를 매도하기로 결의했다고 일본언론들이 보도했다. 사진은 일본 도쿄의 도시바(東芝) 본사 건물에 붙어 있는 회사 로고. [도쿄=AP/뉴시스]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등 일본언론은 도시바가 20일 오전 이사회를 열어 미국 투자펀드 베인 캐피털이 주도하는 한미일 연합에 반도체 자회사 도시바 메모리를 매도하기로 결의하고 최종 계약을 서두르기로 했다고 전했다.

도시바는 제휴처로 매각 작업을 방해하는 미국 웨스턴 디지털(WD)이 가세한 진영의 인수안도 검토했지만 여러 가지 매각 조건에 합치한 한미일 연합의 인수안을 수용하기로 했다고 니혼게이자이가 전했다.

다만 도시바가 한미일 연합을 매각처로 정했다 해도 인수 자금의 확보 등 최종 계약을 체결하기까지 시간이 걸릴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도시바는 최종 계약을 맺으면 한미일 연합과 병행해 협상을 진행한 웨스턴 디지털 진영, 대만 훙하이 정밀과 교섭을 끝낼 생각이라고 신문은 덧붙였다.

한미일 연합의 도시바 메모리 매수안에는 SK 하이닉스, 베인 캐피털, 미국 애플과 델 등이 자금주로서 참여한다.

도시바와 웨스턴 디지털 간 소송 리스크가 해소되는 시점에 일본 관민펀드인 산업혁신기구, 일본정책투자은행도 자본 참여할 계획이다.

일본 대형은행도 융자에 나서 총액 2조엔(약 20조2500억원)으로 도시바 메모리 인수를 마무리 짓게 된다.

도시바는 도시바 메모리 주식 일부를 계속 보유하면서 일정한 영향력을 유지할 전망이다. 의결권 기준으로는 일본 측이 도시바 메모리의 과반수 주식을 보유하게 된다.

미국 투자펀드 콜버그 크래비스 로버츠(KKR)가 주도하는 KKR-WD(신 미일 연합)와 계약서 작성에도 시간이 소요되 때문에 한미일 연합과 최종 계약을 체결한 후에는 각국의 독점금지법 심사에 들어가게 된다.

도시바는 2018년 3월 말까지 도시바 메모리 매각절차를 완료하지 않으면 상장 폐지 조건인 2기 연속 부채초과를 피할 수 없을 수도 있다.

시간이 걸리는 중국의 독점금지법 심사가 기한 전에 끝날지가 도시바 메모리 매각과 관련해 향후 초점이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