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최아람 기자] 통합 보험관리 플랫폼 굿리치가 모바일 리서치 기관 오픈서베이에 의뢰해 2030세대 1000명을 대상으로 물품 중고거래 등 소비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중고 거래 경험이 있는 2030세대는 83.0%로 나타났다.

2일 굿리치에 따르면 최근 1년간 중고 물품 판매와 구매 횟수를 묻는 질문에 6회 이상이라도 대답한 응답자가 27.3% 차지했다. 2030세대 10명 중 3명이 2개월에 한 번은 중고 거래를 한 것이다.

중고 거래에 대한 인식을 묻는 질문에 ‘물품을 알뜰하게 구매할 수 있어 중고 거래에 긍정적이다’는 답변이 52%를 기록했다. 이외 응답으로는 환경을 보호할 수 있어 긍정적이다 (25.6%), 큰 관심이 없다 (11.6%), 상품 품질 등이 검증되지 않아 불안하다(8.9%) 등이 있었다. 

중고 상품 판매금 주요 사용처에 대한 질문에 공과금 납부 등 생활비로 사용한다는 응답이 34.7%를 차지했다. 개인 용돈으로 사용한다는 응답도 38.3%였다.

청년들의 지출 습관은 보험에도 적용된다. 최근 3개월 간 굿리치를 이용한 보험금 청구 신청 10만건 중에서 2030세대 청구 비중은 45.0%다.

굿리치를 운영하는 리치플래닛 남상우 대표는 “2030세대의 엄격한 지출 관리 방법으로 중고 거래, 보험금 청구 등 짠테크를 즐겨 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다”라며 “적은 금액이라도 보험금 청구를 꼼꼼하게 진행하는 젊은 세대들이 늘어남에 따라 굿리치 앱 활용도도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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