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영하 4도, 대구 2도 등 한낮기온 전날보다 낮아…미세먼지 보통-경기남부 등 오전 일시 나쁨

[이코노뉴스=이종수 기자] 17일 기온이 평년보다 크게 떨어지고 바람이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겨울 추위가 찾아오겠다. 서울 체감온도가 영하 10도까지 떨어지겠다. 전국적으로 흐리고 곳곳에 눈이 내리겠다.

▲ 17일 기온이 크게 떨어지고 바람이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겨울 추위가 찾아오겠다. 사진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시민들이 눈이 내리자 우산을 쓰고 지나가고 있는 모습. /뉴시스

기상청은 이날 “서해상에서 해기차에 의해 만들어진 눈 구름대의 영향을 받겠으며 전국이 흐린 가운데 대부분 지역에 눈이 내리겠다"면서 ”기온은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큰 폭으로 떨어지고 바람도 초속 4~6m로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다“고 예보됐다.

예상 적설량은 서울, 경기 북부, 강원 영서, 경북 내륙에서 1㎝ 안팎, 경기 남부, 충청, 경남 서부는 1∼5㎝다.

호남 지역과 충남 서해안, 제주 등에서는 18일 새벽까지 5∼10㎝의 눈이 이어지겠고, 제주 산지와 울릉도·독도는 18일 오전까지 10∼30㎝의 많은 눈이 예상된다.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5~영하 1도로, 한낮 최고기온은 영하 4~영상 4도로 예상된다.

주요도시별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영하 5도, 춘천 영하 6도, 강릉 영하 2도, 대전 영하 3도, 전주 영하 3도, 광주 영하 2도, 대구 영하 2도, 부산 0도, 제주 3도 등이다.

한낮 최고기온은 서울 영하 4도, 춘천 영하 1도, 강릉 1도, 대전 0도, 전주 0도, 광주 1도, 대구 2도, 부산 4도, 제주 4도 등으로 예측된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보통'으로 예상된다. 다만 경기 남부, 충청권, 호남권, 제주권은 오전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을 보이겠다.

국립환경과학원 대기질통합예보센터는 "원활한 대기 확산으로 대기 상태가 '보통' 수준이겠으나 황사의 영향으로 중서부지역과 남부지역은 오후까지 일시적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다소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모든 해상에서 바람이 매우 강하고, 물결도 높을 것으로 예상돼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서해 앞바다에서 1.5∼5.0m, 남해 앞바다에서 1.0∼4.0m 수준이다. 먼바다 파고는 동해 3.0∼6.0m, 서해 3.0∼5.0m, 남해 2.0∼5.0m높이로 일겠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