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곳중 1곳 꼴로 부적합 계란 생산…살충제성분 조금이라도 검출된 농가 모두 79곳

‘살충제 계란’ 전수 조사 결과 먹을 수 없는 회수·폐기 대상 계란이 발견돼 부적합 판정을 받은 산란계 농가 수가 45개로 늘어났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7일 오후10시 기준 산란계 농가 1239곳 중 1155호(전체 93.2%)의 살충제 성분 검사를 완료한 결과, 총 45곳이 유통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18일 밝혔다.

▲ 농림축산식품부는 18일 산란계 농가 1239곳 중 1155호(전체 93.2%)의 살충제 성분 검사를 완료한 결과, 총 45곳이 유통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사진은 17일 오후 경남 울산시 울주군 쓰레기집하장에서 살충제성분이 검출된 계란들이 폐기처분되고 있는 모습. /뉴시스

부적합판정을 받은 농가 수는 전날보다 13개 농가가 늘어난 것이다. 전체 산란계농가 25곳 중 1곳이 ‘살충제 계란’을 생산한 셈이다.

부적합 판정을 받은 45개 농가는 피프로닐 등 사용해서는 안 되는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거나 일반 농가에 적용되는 허용 기준치(0.01㎎/㎏) 이상의 비펜트린이 검출된 곳이다.

전날 발견된 플루페녹수론과 에톡사졸에 이어 피리다벤이라는 새로운 농약 성분이 검출된 곳도 있었다. 이들 농장의 계란은 전량 회수·폐기됐다.

이들 농장을 포함해 살충제 성분이 조금이라도 검출된 곳은 총 79개 농가에 이르렀다.

이 중 친환경 농장이 63곳, 일반 농장이 16곳이었다. 친환경 농장 중 부적합 판정을 받아 계란 판매가 금지된 28곳을 제외한 나머지 35개 친환경 농장의 계란에서는 일반 농가에 적용되는 허용 기준치 미만의 비펜트린 등이 검출됐다.

이들 계란은 친환경 인증 표시를 제거하면 일반 계란으로 유통할 수 있다. 농식품부는 이들 35개 농장의 실명을 공개하지 않았다.

허태웅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친환경 인증 농가의 경우 피프로닐은 물론 비펜트린도 사용하면 안 되지만 일반 농가 허용 기준치 미만으로 검출되면 일반 계란으로 판매할 수 있다”며 “이들의 명단도 공개 대상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농식품부는 이날 오후 4시 전수 조사 최종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