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와 경합 끝에 대회 유치…9.9㎢의 대회장에 12일간 열려-전세계 청소년 5만명 참가

'2023 세계잼버리 대회'가 전북 새만금 일원에서 열린다.

전북도는 17일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열린 세계스카우트연맹 총회에서 새만금이 오는 2023년 제25회 세계잼버리대회 개최지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 전북도는 17일 새만금이 오는 2023년 제25회 세계잼버리대회 개최지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9일 열린 '2023 세계잼버리 새만금 유치단' 출정식 모습.(사진=전북도 제공)

전북 새만금은 폴란드와의 개최지를 놓고 경합을 벌였고 607표를 얻어 365표를 얻는 데 그친 폴란드를 누르고 대회를 유치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에 세계잼버리는 'Draw your Dream'이라는 주제로 오는 2023년 8월 부안 새만금 관광레저용지에서 12일간 열린다. 새만금잼버리에는 역대 최대인 168개국 청소년 약 5만명이 참가해 야영을 한다.

세계 각지의 청소년들은 민족과 문화, 정치적인 이념을 초월해 국제 이해와 우애를 다지며 잼버리 활동을 경험하게 된다.

새만금 세계잼버리장은 약 9.9㎢(약 300만평)에 달하는 부지에 대집회장과 전시관, 편의시설을 가운데 두고 야영공간이 둘러싸이는 방사형의 공간으로 조성될 계획이다.

세계잼버리 생산 유발효과는 800억원, 부가가치 효과도 300억원에 달하고, 1000명의 고용창출이 예측되고 있다.

또 전 세계 청소년들에게 새만금이라는 대한민국 미래의 땅을 직접 경험하게 하는 유·무형의 큰 효과가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대회를 유치할 수 있었던 것은 송하진 전북지사를 필두로 한 새만금유치단을 대륙별로 구성해 전략적으로 집중 공략에 나선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또 올해에만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와 FIFA U-20월드컵 축구대회 등 국제행사를 성공적으로 치러낸 경험도 가점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송하진 전북지사는 "2023년 세계잼버리대회는 한국스카우트 100년의 역사적 의미도 담겨있는 대회"라며 "스카우트 정신을 통해 글로벌 리더들로 성장할 전 세계 청소년들이 대한민국 새만금에서 꿈과 희망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준비를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다.

세계 잼버리는 4년 마다 열리는 세계 보이스카우트 연맹의 합동 야영대회 및 각국 문화 교류를 위한 청소년 축제로 스카우트의 창시자 격인 베이든 포우엘이 직접 영국 런던 올림피아 경기장에서 열린 제1회 세계 야영대회를 이렇게 칭하면서 널리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